AI와 함께 답을 찾다…동대문구 ‘솔로몬 TF’의 행정 실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9 18:00:23
  • -
  • +
  • 인쇄
AI는 사례 분석, 실무자는 현장 점검 … 맞춤형 전략 도출
▲ AI와 함께 답을 찾다…동대문구 ‘솔로몬 TF’의 행정 실험

[뉴스스텝] 서울 동대문구는 관행에 머무르거나 부서 간 협업이 부족했던 기존의 문제 해결 방식을 넘어, 인공지능(AI)과 협력해 해답을 찾는 ‘실험적 행정’에 도전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AI와 실무자, 행정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융합형 해결 실험실, ‘솔로몬 TF’가 있다.

행정 전문가, 유관 부서 실무자 등 10인 내외로 구성된 ‘솔로몬 TF’는, 장기간 해결되지 못한 주요 사업에 대해 AI와 협업해 객관적 분석과 창의적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구정 혁신 프로젝트다.

회의에서는 AI를 활용해 대상 사업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례와 데이터를 분석한다. 자료를 행정 현실과 비교해 실현 가능한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 가능성을 검토한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이 생겼을 때, 객관적인 시선으로 문제를 재검토하고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대안을 찾는 유연한 행정 조직의 필요성에서 출발했다.

TF의 시범 과제로 선정된 사업은 ‘경로당 주 5일 중식사업’이다. 구는 올해 2월부터 주 5일 중식을 본격 도입해 추진 중이며, 각 경로당 상황에 맞게 자체 조리를 지원하거나 반찬을 배달하고 있다.

자체 조리는 만족도가 높은 반면 조리 인력이나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경로당에서는 시행이 어렵고, 반찬 배달 방식은 간편하나 예산 대비 만족도가 낮다는 의견이 있다. 구는 모든 경로당이 주 5일 중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이 사업을 솔로몬 TF의 첫 실험 대상으로 삼았다.

AI는 다른 자치구 사례를 분석했고, 실무자는 현장을 직접 점검했다. TF에서는 사업 방향을 ‘경로당 자체 중식 확대 전략’과 ‘반찬 배송의 병행 운영’이라는 맞춤형 투트랙 전략으로 설정, 참여 경로당을 점차 확대해 나가자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실무자의 고충을 나누고, AI 기반 분석으로 정량적 대안을 찾는 TF 방식은 행정 혁신의 새로운 실험”이라며, “실패를 포용하고 도전을 장려하면서 구민 삶에 밀접한 사업부터 하나씩 해답을 찾아가겠다.”라고 전했다.

구는 솔로몬 TF의 성과를 사례집으로 정리하고, 미해결 과제 역시 정책 실험 자산으로 축적해 전 부서에 해결 과정을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삼척시, 2025년 세계 자살유족의 날 기념 캠페인 '마음정거장' 진행

[뉴스스텝] 삼척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유족의 건강한 애도를 돕고 자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2025년 세계 자살유족의 날’ 기념 '마음정거장'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자살유족의 날’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가족으로 상처받은 유족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치유와 위로를 얻고 건강한 애도를 실천하기 위해 제정된 날로, 1999년부터 매년 미국의 추수감사절 전주 토요일에 지정되어 전

옥천군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간 전자책 대출해 보세요!

[뉴스스텝] 옥천군 가양도서관은 군민의 독서 편의 증진과 비대면 독서환경 지원을 위해 신간 소장형 전자책 162종을 새로 구입해 대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추가 도입으로 옥천군 공공도서관이 보유한 전자책 총량은 모두 9,337종에 이르게 됐다.이번 신간 중에 눈에 띄는 도서는 김난도, '트렌드코리아 2026', 미래의 창, 2025, 멜 로빈스, '렛뎀이론', 비즈니스북스,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시청년미래센터, 고립은둔청년 대상 사회성 워크숍 열어

[뉴스스텝]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소속 인천시청년미래센터는 고립은둔청년 대상 사회성 워크숍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청년들이 일상 회복을 지원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가 맡아 진행하며 고립은둔청년 13명이 참여한다. 10월 말~11월 말 매주 금요일 1회, 총 5회에 걸쳐 열린다. 인천시청년미래센터에 등록돼 있는 고립은둔청년 중 참여 청년을 모집했다. 첫 시간은 ‘인사이드 아웃’을 주제로 불안을 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