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경남 지역혁신클러스터 육성 지역혁신계약랩 협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5 11:25:36
  • -
  • +
  • 인쇄
경상국립대 시스템연구실-(재)경남테크노파크-㈜엔스퀘어-㈜모아소프트
▲ 경상국립대, 경남 지역혁신클러스터 육성 지역혁신계약랩 협약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IT공과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시스템연구실과 소프트웨어 진화 및 구조 연구실은 7월 2일 경남 지역혁신클러스터 육성(비R&D) 지역혁신계약 랩(LAB) 협약식을 개최했다.

지역혁신계약 랩은 경남테크노파크가 지원하여 항공우주 클러스터 내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기업의 기술 수요를 발굴하고 관련 분야 사업 수행을 통해 항공우주 SW 인력 양성과 취업 연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혁신계약 랩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기업과 학생 간 계약 인원 28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1명의 학생이 기업과 계약을 맺었다. 그중 4명은 2024년 졸업과 동시에 협약된 회사에서 근무 중이다.

이번 협약식은 경상국립대 소프트웨어공학과의 시스템연구실이 주관하고 (재)경남테크노파크와 ㈜엔스퀘어, ㈜모아소프트가 참여했다.

이번 협약으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분야의 인력 양성과 취업 연계를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지역혁신계약 랩 지원 사업에 선발된 3명(석사과정 1명, 학부과정 2명)은 졸업 이후 지역 클러스터 기업인 ㈜엔스퀘어와 ㈜모아소프트에서 고용할 것을 확약했다.

이번 협약으로 시스템연구실은 드론 운용, 무인기 건전성 관리, 항공기 탑재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엔스퀘어와 연구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진화 및 구조 연구실은 항공기 소프트웨어 검증, LLM을 통한 테스트케이스 자동생성 등의 분야에서 ㈜모아소프트와 연구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로써 학생들은 실질적인 연구·실무 경험을 제공받아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졸업 후 연계된 기업에 취업이 보장되어 항공우주 SW 분야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춘 지역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은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여 즉시 현장에 투입할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항공우주 SW의 연구개발(R&D)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등 산업 현장에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성진 교수는 “이번 지역혁신계약 랩을 통해 항공우주 SW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항공 분야의 중소기업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하고 “이번 협약을 통해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지역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연구원, 침적 해양폐기물 분포지도 완성

[뉴스스텝] 충남연구원은 도내 침적 해양폐기물 분포지도를 바탕으로 올해 국가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침적폐기물 수거 사업에 총 13개소가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이는 광역지자체 당 평균 7개소 대비 2배에 가까운 성과다. 또한, 충남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했던 해안가 쓰레기 분포지도 사업은 2026년부터 전국 단위로 확대 실시되는 등 국가사업으로 역제안된 우수사례가 될 전망이다.최근 충남연구원

인천시, 공공하수도 기술진단 평가 2관왕 쾌거

[뉴스스텝] 인천광역시는 한국환경공단이 실시한 ‘공공하수도 기술진단 완료시설 운영관리평가’에서 하수·분뇨 2개 분야에 각각 최우수 및 우수시설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지난 6월 한국환경공단이 전국 59개 공공하수도 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인천시는 하수·폐수 그룹에서 송도2공공하수처리시설이 최우수, 분뇨·가축분뇨 그룹에서 가좌분뇨처리시설이 우수시설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평가는 운영관리 적정

양천구, 서울이랜드FC와 함께하는 특별한 하루 '패밀리 데이' 개최

[뉴스스텝] 양천구는 오는 28일 오후 7시 목동종합운동장에서 프로축구단 서울이랜드FC와 손잡고 구민과 함께하는 ‘양천구 패밀리 데이’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축구를 통한 세대 간 소통과 가족 화합을 주제로, 경기 관람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 체험프로그램, 풍성한 먹거리까지 준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이날 인천유나이티드전은 양천구민에게 특별히 티켓 5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