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단북면 복지팀, 고독사 위험 독거노인 생명 구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7 10:25:14
  • -
  • +
  • 인쇄
▲ 의성 단북면 복지팀, 고독사 위험 독거노인 생명 구해...

[뉴스스텝] 의성군 단북면 복지팀은 지난 22일 고독사 위험에 노출된 독거노인의 생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해당 어르신은 평소에 외부와 단절한 채 지내고 사람이 방문하는 것도 싫어하는 등 고독사 위험군으로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였다.

이에 단북면은 8월 1일부터 시행하는 고독사 관리 사업인‘똑똑안부확인서비스’에 대상자를 등록하고 관리했으며, 어르신에 대한 안부확인 알림이 지난 19일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안부확인을 실시했다.

22일 당일에도 알림이 발생하여 오후 4시경 안부확인을 위해 복지팀장과 마을돌보미가 방문했다.

당시 현관문이 잠겨있고 기척이 없음을 느껴 119에 신고, 오후 5시경 도착한 구급대원이 화장실 창문을 통해 집안으로 진입 후 현관문을 개방하고 기력 없이 쓰러져있던 어르신을 발견했다.

발견 당시 체온이 40도에 육박하는 등 위급한 상황이었으며 급히 인근 병원 응급실로 이송했다.

응급실로 이송된 어르신은 평소 지병과 더위로 인한 탈수, 영양부족이 심해 현재는 입원 치료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고독사할 수 있었던 위험한 상황이었다.

어르신의 보호자는“평소 몸도 좋지 않은 아버지가 혼자 지내시고 우리 3남매도 멀리 살고 있어 걱정은 많았지만, 이 정도로 건강 상태가 나쁜지 몰라 아버지께 너무 죄송하다.”라며 “우리 가족 대신 가족보다 더 잘 챙겨주신 복지팀과 마을돌보미분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똑똑안부확인서비스’는 단북면과 단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고독사 관리 특화사업으로 고독사 위험이 있는 가구에 대해 유·무선 전화기에 일정 기간 통화기록이 없거나 자동 안부콜(ARS)에도 응답이 없을 시 곧바로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으로 안부 확인 알림이 통보, 현장확인을 하는 시스템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시, 2026년 합동평가 대비 제2차 실적향상 대책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속초시는 9월 19일 오후 2시 20분, 시청 디지털상황실에서 2026년(’25년 실적) 자치단체 합동평가 대비 제2차 실적향상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는 지난 7월 14일 1차 보고회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된 자리로, 이병선 시장 주재 하에 총 18개 부서장이 참석해 실적 점검 및 향후 대책을 공유했다. 시는 7월 말 기준 정량지표 81개 중 미흡 지표로 분류된 43개 항목을 중심으

영천 자양사랑빵봉사단·금요회, 하이테크파크지구 견학

[뉴스스텝] 영천시 자양면 자양사랑빵봉사단과 금요회(기관단체협의회)는 19일 30여 명의 회원과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하이테크파크지구 현장 견학을 실시했다.자양사랑빵봉사단은 2021년도 결성 이후 매월 첫째 주 월요일 면 복지회관에서 사랑을 담은 빵 200여 세트를 정성껏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봉사단체다.이번 견학은 하이테크파크지구 내 주요 시설을 방문해 관내 산업단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

고흥군, 서울 중계근린공원 고흥 직거래장터 개장… 후원물품 전달로 온기 더해

[뉴스스텝] 고흥군이 19일 서울 노원구 중계근린공원에서 ‘고흥군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문을 열었다.자매결연 도시인 노원구와 고흥군이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행사는 2019년부터 총 7회에 걸쳐 이어져 온 직거래 장터로, 생산자에게는 제값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믿을 수 있는 신선 먹거리를 제공하는 도시·농촌 상생의 장이다. 이번 장터는 오는 21일까지 운영된다.직거래 장터는 오전 9시부터 쌀·유자·반건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