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생명사랑 메시지 "우리가 여기 있습니다"… 서울시, 생명사랑 전시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31 10:30:13
  • -
  • +
  • 인쇄
참여형 콘텐츠부터 청년, 유족작품, 전문가 웹툰까지 풍성한 작품으로 전시회 운영
▲ 생명사랑 전시회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는 봄철 자살률 증가 현상인 ‘스프링 피크’에 대비해 4월부터 한 달여간 ‘생명사랑 전시회’를 개최하고, 온라인 자살예방 캠페인을 집중 진행한다.

‘생명사랑 전시회’는 “우리가 여기 있습니다”라는 주제로 4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서울시청 8층 하늘갤러리에서 열린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고립감과 절망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 지지와 위로를 표현하는 공간으로 마련된다.

전시회는 자살예방 인식 개선 콘텐츠, 자살 유족과 청년 서포터즈의 창작 작품, 시민 참여형 콘텐츠로 구성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인식개선) 서울시 자살통계, 자살에 대한 위험요인·보호요인, 생명사랑 및 인식개선에 대한 내용을 카드뉴스로 구성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자살유족·청년서포터즈 작품전시) 상실의 아픔을 겪은 자살유족 및 자살예방 인식개선을 위해 활동중인 청년서포터즈가 직접 창작한 시, 에세이, 젠탱글 등 등의 작품을 통해 생명과 회복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전한다.
(시민참여) 관람객이 직접 희망 메시지를 작성해 벽면에 설치된 ‘희망나무’에 붙여 서로에게 위로와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 ‘우리가 여기 있습니다’라는 메시지 전달을 위한 포토존도 운영한다.

아울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SNS 팔로워 7만여 명 보유한 웹툰 작가 ‘팔호광장’의 자살예방 웹툰을 함께 전시한다. 정신건강을 주제로 한 웹툰을 통해 시민에게 따뜻한 공감과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전시회와 더불어 온라인 자살 예방 인식 개선 캠페인 ‘생명사랑 활동’도 진행한다. 캠페인은 총 3단계 미션으로 구성되며, 시민들이 참여함으로써 생명 존중의 가치를 되새기고 일상 속에서 자살 예방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

1단계 ‘생명사랑 톺아보기’는 자살예방 카드뉴스 열람후 십자물 풀이 퀴즈 참여하여 자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활동이다. 2단계 ‘생명사랑 배우기’는 서울시 자살예방센터 ‘STAY 생명지킴이 온라인 교육’수강 후 만족도 조사와 감상평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 3단계 ‘생명사랑 나누기’는 자살예방 실천 사례나 생명지킴이 활동 경험 등을 수기 또는 영상으로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김태희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민 누구나 서울시청에 방문하면 누구나 위로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생명사랑 전시회’를 마련했다”며 “봄철을 맞아 전시회도 둘러보고 온라인 캠페인에도 적극 참여해 생명 존중에 대한 공감대를 높이고, 도움이 필요한 시민에게 지지를 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활성화 요구 “홍보·체험 확대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12윌 오전 10시,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평택항만공사와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산림환경연구소를 대상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이날 감사는 경기평택항만공사의 경영평가 및 인력운영,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등 공사 추진 사업 전반과 산림재해예방,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등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주요 업무를 중심으

경기도의회 정하용 의원, “경상원 성과평가 하락·직장내 괴롭힘·정산 부실” 강력 비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채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12일에 열린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 대상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기관의 부실한 사업관리에 대해서 강도 높게 지적했다.정하용 의원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2025년(2024년 실적) 경영평가에서 전년도 ‘다’등급에서 ‘라’등급으로 하락했고, 조직운영, 재무관리, 환경, 안전 등 주요지표가 모두

경기도의회 이오수 의원, “덩굴류 확산 방치 안돼...생태계 보호 위한 통합 대응 시급”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12일 열린 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생태계 교란종인 칡, 가시박, 환삼덩굴 등 덩굴류 확산에 대한 시급성을 지적하며, 도 차원의 표준화된 대응 전략 마련과 실효성 중심의 정책 전환을 강력히 요구했다.이 의원은 “덩굴류는 도로변, 생활권 산림, 농경지까지 침투해 생태계 교란과 경관 훼손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현재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