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놀이, 운동으로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란다~노원구, 가족 단위 놀이형 건강프로그램 '가족 건강홈밀트' 올해도 인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5 09:15:27
  • -
  • +
  • 인쇄
쉽고 재밌게 가족끼리 화목하게 아동의 건강한 성장 효과 얻어
▲ 건강홈밀트 참여가족 신체활동 행사 장면

[뉴스스텝] 서울 노원구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가족 건강홈밀트'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가족건강 홈밀트 사업이란 가정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Home), 영양교육(Meal), 신체활동(Training)을 결합한 건강 프로그램이다. 쉽고 재미있는 활동 속에서 가족 간의 교감도 나눌 수 있어 매년 인기를 끌고 있다.

6세~10세의 아동이 포함된 30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올해 사업은 단체 체험행사 1회를 포함하여 6주간 비대면 교육으로 구성됐다. 해당 기간 중 신체활동은 12회, 영양교육은 6회 이루어진다.

지난 6월 29일 노원구청 대강당에 모인 가족들은 전문강사의 지도에 따라 뉴스포츠 교구를 활용한 놀이형 신체활동 체험 행사에 참여했다. 뉴스포츠는 기존 스포츠를 쉽고 안전하게 변형하고 결합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활동이다. 구는 뉴스포츠 교구 활용에 낯선 부모 세대도 함께 체험해보는 계기를 마련해 가족 간의 꾸준한 신체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6주간 영양교육과 신체활동 교육이 카카오톡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 먼저, 영양교육은 건강한 음식 레시피와 함께 식재료와 영양 균형에 대한 안내자료를 제공한다.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된 천연물질 파이토케미컬에 대한 학습자료,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빨강(그릭 토마토), 간 건강에 좋은 초록(브로콜리 스프) 등 색상을 테마로 이해도를 높인다.

신체활동은 플레이로프, 원마커 등 10종의 교구를 지원한 후 이를 활용한 놀이법을 영상으로 제공한다. 가족과 함께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부터 신문지나 종이컵을 이용해 집에서도 층간소음 걱정 없이 따라 할 수 있도록 한다.

카카오톡 전용채널에서 교육자료를 시청한 참여 가족은 직접 운동과 요리 활동을 한 후 사진과 영상을 채널에 전송한다. 채널에서는 맞춤형 개별 상담과 질의응답을 진행할 수 있어 교육 이해도를 높이고 가족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했다.

기간 동안 우수 참여자와 프로그램 전후 체성분 및 건강행태 측정 결과 성장 우수 아동을 대상으로는 별도의 운동 교구를 제공하는 인센티브도 마련되어 있다.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운동사와 영양사의 맞춤형 건강상담을 통해 올바른 운동습관과 식습관 유지를 돕는 보건소 ‘꿈나무 건강상담실’ 사업으로 연계한다.

구 관계자는 “유아의 운동능력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운동 생활 참여도와 가정의 운동 환경이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강조하며 가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영양교육과 결합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어린 시절의 운동 습관과 건강한 영양 섭취에는 무엇보다 보호자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며 “우리구의 모든 정책을 건강의 측면에서 검토하고 전 세대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삼척시, 2025년 세계 자살유족의 날 기념 캠페인 '마음정거장' 진행

[뉴스스텝] 삼척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유족의 건강한 애도를 돕고 자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2025년 세계 자살유족의 날’ 기념 '마음정거장'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자살유족의 날’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가족으로 상처받은 유족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치유와 위로를 얻고 건강한 애도를 실천하기 위해 제정된 날로, 1999년부터 매년 미국의 추수감사절 전주 토요일에 지정되어 전

옥천군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간 전자책 대출해 보세요!

[뉴스스텝] 옥천군 가양도서관은 군민의 독서 편의 증진과 비대면 독서환경 지원을 위해 신간 소장형 전자책 162종을 새로 구입해 대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추가 도입으로 옥천군 공공도서관이 보유한 전자책 총량은 모두 9,337종에 이르게 됐다.이번 신간 중에 눈에 띄는 도서는 김난도, '트렌드코리아 2026', 미래의 창, 2025, 멜 로빈스, '렛뎀이론', 비즈니스북스,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시청년미래센터, 고립은둔청년 대상 사회성 워크숍 열어

[뉴스스텝]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소속 인천시청년미래센터는 고립은둔청년 대상 사회성 워크숍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청년들이 일상 회복을 지원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가 맡아 진행하며 고립은둔청년 13명이 참여한다. 10월 말~11월 말 매주 금요일 1회, 총 5회에 걸쳐 열린다. 인천시청년미래센터에 등록돼 있는 고립은둔청년 중 참여 청년을 모집했다. 첫 시간은 ‘인사이드 아웃’을 주제로 불안을 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