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기 융합기술의 미래, 정신건강과 연구개발’ 공개토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26 21:26:51
  • -
  • +
  • 인쇄
▲ 보건복지부

[뉴스스텝] 보건복지부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으로 5월 26일 오후 3시 양재 엘타워에서 ‘대전환기 융합기술의 미래, 정신건강과 연구개발’이라는 주제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범유행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일상회복 과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건강 문제에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이의 해결을 위한 정신건강 연구개발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은 평생 적어도 한 번 이상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코로나 우울’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날 정도로 정신건강 문제는 우리의 일상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그간 정신건강 연구개발 분야는 측정가능한 생물학적 지표 개발이 어렵고 주로 증상 관찰을 통한 현상학적인 접근 분야라는 기술개발 측면의 한계가 있었으나, 최근 전세계적인 정보통신기술 기술 융합 경향에 따라 정신건강 문제도 근거 중심의 객관적 지표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개발의 대전환기가 도래하고 있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총 4개의 주제 발표로 진행되었는데, ‘정신건강 위기와 디지털전환’에 대해 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 정두영 교수, ‘모두의 디지털 헬스케어 : 정신건강 접목’이라는 제목으로는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가 주제 발표를 했다.

또한, 고대안암병원 이헌정 교수가 ‘국민 정신건강 이슈와 신 치료 기술개발 동향’, ㈜웰트 강성지 대표가 ‘정신건강 기술의 산업동향 및 사례’ 발표를 통해 최근 학계와 산업계에서 정신건강 연구개발이 어떻게 확산되고 있는지 소개했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서울대병원 권준수 교수를 좌장으로 토론을 진행해 융합기술을 접목한 정신건강 연구개발 방향성에 대해 학계, 산업계, 임상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토론회는 보건산업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됐으며 관심 있는 연구자를 위해 해당 채널에 영상이 게시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정은영 정신건강정책관은 “오늘 포럼에 학교, 연구소, 기업, 병원, 복지재단, 언론 등에서 350여명이 등록했다”고 밝히면서 정신건강 연구개발에 대한 각계각층의 관심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또한, “정신건강은 최근의 융합기술 경향에 가장 부합하는 분야로 앞으로 우리나라가 전 세계의 디지털 건강 분야를 이끌 수 있도록 정신건강 연구개발를 선도적으로 추진할 것”임을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명기 횡성군수 KTX 횡성역 일일 명예역장 체험

[뉴스스텝] 김명기 횡성군수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KTX 횡성역에서 30일 일일 명예역장 체험을 실시했다. 김 군수는 다가오는 한가위 명절을 앞두고 귀성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고향찾기는 물론 관광객 편의 증진 등 철도 교통 대책을 현장 체험을 통해 사전에 꼼꼼히 챙기기 위해 몸소 현장으로 달려갔다. 이날 김 군수는 KTX 횡성역을 이용하는 고객들과 반가운 인사와 함께 친절한 안내 등 업무 체험도 맡아 진행하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장성군 ‘장성형 복지 모델’ 주목

[뉴스스텝] 장성군이 민선8기 핵심 군정으로 추진 중인 ‘장성형 복지 모델’이 보편적 복지 실현으로 주목받고 있다.가장 호응이 높은 시책은 ‘대학생 등록금 지원’이다. 군은 전남 최초로 학기당 최대 200만 원, 총 8학기분의 대학 등록금 실비를 지원한다. 대상은 보호자가 3년 이상 장성군에 주소를 둔 30세 이하 대학 재학생이다.장성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청소년 수당(꿈키움 바우처)’도 도

2025년 충북 귀어학교 제5기 교육 성료

[뉴스스텝] 충청북도내수면산업연구소는 지난 8월 25일부터 9월 26일까지 5주간 운영된 ‘2025년 충북 귀어학교 제5기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총 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귀어 희망자가 내수면 어촌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내수면 양식 이론과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진행됐으며, 선발된 교육생들은 충북귀어학교 기숙사에 합숙하며 총 161시간의 전문 교육을 이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