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2022년도 ‘K-City Network’ 국제공모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9 20:47:40
  • -
  • +
  • 인쇄
한국형 스마트시티 희망하는 세계 도시 선정… 도시당 최대 10억원 지원
▲ 29일부터 2022년도 ‘K-City Network’ 국제공모 실시

[뉴스스텝] 국토교통부는 정부 간 스마트시티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K-City Network’ 사업의 제3회 국제공모를 3월 29일부터 시작한다.

’20년부터 시작된 ‘K-City Network’는 ’21년까지 전세계 39개 국가에서 191건의 국제공모 신청을 받아 19개국 21개 도시와 협력 사업을 진행해 왔다.

올해 국제공모는 스마트도시 계획수립, 스마트솔루션 해외실증 사업으로 구분해 공모하고 10개 내외 도시를 선정해 총 42억원을 지원한다.

‘스마트도시 계획수립’ 사업은 교통, 환경, 에너지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솔루션 구축·운영과 스마트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한 스마트도시 마스터플랜, 타당성조사 등 계획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당 2~10억원이 지원된다.

‘스마트 솔루션 해외실증’ 사업은 우리 기업이 개발한 우수한 스마트시티 기술·제품·솔루션 등에 대해 해외도시에서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며 건당 3~5억원을 지원한다.

올해에는 해외정부기관이나 도시 외에도 국제기구가 해외정부·도시와 함께 공모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사업특성에 따라 사업기간, 예산 등을 차등 지원해 완성도를 제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K-City Network’ 사업은 3월 29일 공고되어 스마트도시 계획수립 사업은 4월 29일까지, 스마트솔루션 해외실증 사업은 5월 20일까지 접수받는다.

‘스마트시티 계획수립’ 사업은 사업 중요도, 사업성, 실현가능성 등을 중심을 평가할 예정이며 1차 서면평가, 2차 상대국과 과업 협상을 거쳐 5월 중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마트솔루션 해외실증’ 사업은 우리 기업이 제출한 사업계획에 대해 서면평가, 발표 평가, 상대국 확인 절차를 거쳐 6월에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누리집,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김복환 도시정책관은 “‘K-City Network’는 우리의 우수한 스마트시티 기술과 경험을 개발도상국 등과 공유·협력할 수 있는 기회”라며 “한국형 스마트시티가 세계 여러 도시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국고용정보원,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고용서비스 윤리원칙’ 제정

[뉴스스텝]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창수)은 인공지능(AI)이 고용서비스 전반에 확대되는 상황에서, 국민이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고용서비스 윤리원칙’을 제정했다고 10일 밝혔다.이번 윤리 원칙은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 윤리기준(2020)’을 기반으로 한국고용정보원의 고유업무와 현장 요구를 반영해 마련된 것으로 사람 중심 사회적 가치 실현 신

동대문구, 동절기 재난 대비 ‘자율방재단 현장 대응 역량 강화’ 첫 시행

[뉴스스텝] 서울 동대문구는 겨울철 폭설·결빙·한파 등 동절기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9일 구청 2층 다목적강당에서 ‘자율방재단 동절기 안전 대응 준비 활동을 위한 현장 대응 역량 강화 활동’을 처음으로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곳곳에서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온 자율방재단의 노고를 격려하고, 실제 재난 상황에서의 대응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현장에

이재명 대통령, 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 단체 접견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월 10일 오전, 대통령실에서 제6차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 일행을 접견했다.이날 접견에는 나우루, 니우에, 마셜제도, 마이크로네시아연방, 바누아투, 사모아, 솔로몬제도, 쿡제도, 통가, 투발루,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피지, 뉴칼레도니아, 프렌치 폴리네시아 등 총 15개 태평양도서국포럼(Pacific Islands Forum,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