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삼척 저승굴 종합학술조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2-28 08:43:34
  • -
  • +
  • 인쇄
▲ 삼척시청
[뉴스스텝] 삼척시가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삼척 저승굴 종합학술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삼척시는 저승굴에 대한 종합적인 학술연구를 토대로 효율적인 보존·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동굴 자연화경 조사와 동굴 내 생성물과 대기환경·동굴 수 등 저승굴 종합학술조사 용역을 실시했다.

사단법인 한국동굴연구소가 이번 용역을 수행했다.

총연장 1,200m의 삼척 저승굴은 내부적으로 다층 구조의 동굴로 풍부한 지하수가 있어 거대한 지하 폭포를 이루고 있다.

또한, 다양한 종유석군, 석순, 석주 등의 동굴 생성물의 생성·발달이 잘 되어 있어 동굴의 학술적·자연유산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1980년 2월 26일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됐다.

조사 결과, 기존 1,200m로 알려졌던 동굴의 총연장이 1,625m로 파악됐으며 동굴 내에는 종유석과 석주, 석순, 커튼형 종유석, 동굴방패 등 다양한 생성물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입구 보호시설의 교체설치 및 안내판 정비 등의 보존방안, 추후 동굴 관련 사진이나 영상 등의 홍보 및 교육자료 활용 등을 제시했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번 종합학술조사 결과를 토대로 저승굴의 학술적·자연유산적 가치를 높여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천군, 설연휴 민생과 안전·교통·의료·안전 분야 중점 관리

[뉴스스텝] 화천군이 다가오는 설 연휴, 군민들이 편안하게 명절을 즐길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 군은 13일, 군청에서 2026 설연휴 종합대책 회의를 개최한다. 회의에서는 각 실과소별 역할이 부여되고, 종합상황반 운영계획 등이 논의된다. 규체적으로 군은 14일부터 18일까지, 5일 간 이어지는 연휴 기간, 민생과 직결되는 생활폐기물 수거, 상하수도 상황반 운영, 비상급수대책 마련에 나선다. 이를 위

통영시, 2026년 인구정책추진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통영시는 지난 10일 통영국제음악당 회의실에서 ‘2026년 통영시 인구정책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인구 위기 대응 전략을 담은 ‘2026년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이번 위원회는 위원장인 윤인국 부시장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년간 추진된 인구정책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2026년도 주요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파주시 금촌3동, 설맞이 대청소로 마을에 온기를 더하다

[뉴스스텝] 파주시 금촌3동은 지난 11일, 지역 주민과 사회단체,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는 설맞이 대청소를 실시했다.이번 대청소에는 통장협의회, 실버경찰대, 생활개선회를 비롯한 지역 사회단체 회원들과 금촌3동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관내 주요 도로변과 골목길, 공원 주변, 생활 쓰레기 상습 투기 지역 등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환경 정비 활동을 펼쳤다. 특히 주민들의 통행이 잦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