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중남미 9개국 장차관들과 릴레이 회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7-05 15:51:30
  • -
  • +
  • 인쇄
한-중남미 맞춤형 협력 협의 및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요청
▲ 박진 장관, 중남미 9개국 장차관들과 릴레이 회담
[뉴스스텝] 박진 외교부 장관은 5일 오전 부산에서 ‘2022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 참석차 방한한 중남미 9개국 장차관들과 회담 및 환담을 갖고 상생공영을 위한 한국과 중남미 간 맞춤형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중남미 국가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박 장관은 ‘레이나’ 온두라스 외교장관, ‘로페스’ 과테말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메나’ 엘살바도르 대통령실 혁신부수석 등 중미 북부 3개국 장차관과 단체회담을 가졌다.

박 장관은 3개국과의 금년 수교 60주년을 축하하고 지속적인 개발협력을 통해서 디지털, 친환경, 농업 등 분야에서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레이나’ 온두라스 외교장관은 양국 신정부 간 협력 활성화를 기대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지한다고 했다.

‘로페스’ 과테말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 과테말라 센터 설립을 계기로 농업 분야 협력 확대를, ‘메나’ 엘살바도르 대통령실 혁신부수석은 국가 기간 인프라 분야에서의 한국의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박 장관은 이어서 ‘고메즈’ 도미니카공화국 에너지광물부 차관 및 ‘벨라스케스’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 행정재정차관과 단체접견을 통해 자원에너지 및 인프라 등 경제안보 협력방안을 협의하고 한국 기업의 진출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다.

‘고메즈’ 도미니카공화국 에너지광물부 차관은 도미니카공화국의 배전망 개선, LNG 터미널 등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과의 지속적인 협력 확대를, ‘벨라스케스’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 행정재정차관은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 등을 중심으로 인프라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양 차관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박 장관은 또한 ‘안드레’ 코스타리카 외교장관과의 양자회담에서 우리 신정부 하에서 한국의 중미지역 핵심 협력국인 코스타리카와 우호협력 관계 증진과 對중미 협력 지속 강화 의지를 전달했다.

이에 ‘안드레’ 코스타리카 외교장관은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교역, 투자, 사이버안보, 한-중미통합체제 협력 등 다방면에서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을 기대했다.

한편 ‘2022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에 대면참여한 중남미 9개국 장차관급 고위인사들은 한국 발전의 상징인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로서 경쟁력이 있음을 적극 평가하고 부산이 개최지로 선정되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금번 박 장관의 ‘2022 한-중남미 미래협력 포럼’ 공동주최와 중남미 9개국 장차관급 고위인사들과의 만남은 우리 신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을 위한 對중남미 외교 강화와 함께 우리 정부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전달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도군, 추석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위문

[뉴스스텝] 진도군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고 밝혔다.김희수 진도군수는 지난 9월 29일에 △진도군 공립요양원 △노인전문요양원 △진도군 노인요양원 △꽃단지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 △모란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 △생명의숲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총 6개의 시설을 방문해 소고기와 과일 등 위문품을 전달하고 생활 어르신들과 함께 담소를 나누며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이번

‘코스모스에 물든 시민의 숲’ 충주시, 가을 포토 명소로 부상

[뉴스스텝] 충주시가 도심 속에 대규모 코스모스 단지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가을의 정취를 선사하고 있다.시는 시민의 숲 사업 계획지 가운데 ‘키즈꿈의 숲’과 호암지구 이주단지 조성 예정 부지 약 1만6,000㎡를 활용해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대규모 코스모스 단지를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현재 단지에는 분홍색, 흰색, 붉은색 등의 다양한 색상의 코스모스가 대단위로 펼쳐지며 화려한 꽃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또

충남도, 국민신문고 임시 접수 창구 가동

[뉴스스텝] 충남도는 2일부터 도 누리집에 ‘국민신문고 온라인 임시 접수 창구’를 개설·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정자원센터 화재로 정상 운영되고 있지 않은 ‘국민신문고’ 민원 공백 최소화를 위한 것으로, 국민신문고 시스템 복구 전까지 운영한다.도는 임시 접수 창구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담당 부서에 즉시 전달·처리하고,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회신할 계획이다.도 관계자는 “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