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아픈 서울 중구민에 ‘따뜻한 잔소리’처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4 19:11:06
  • -
  • +
  • 인쇄
건강, 식습관, 복지상담, 병원진료 전후케어 등 꼼꼼히 챙겨주고 돌봐줘 만족도↑
▲ 홀로 아픈 서울 중구민에 ‘따뜻한 잔소리’처방

[뉴스스텝] 이0호씨는 당뇨병, 간경화증, 고지혈증, 백내장, 고도비만을 앓고 있으며 간 이식도 받아야 한다. 몸이 아파 일을 할 수도 없고 가족도 없다. 중구는 이처럼 막막한 상황에 놓인 주민들을 찾아가 가족처럼 건강을 챙겨주는 ‘어르신 건강동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복합만성질환자, 독거노인, 노인부부 등 돌봄이 필요한 주민을 대상으로 의사, 간호사, 치위생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 의료진 5인이 집을 방문하여 2개월간 건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2일 이0호씨의 마지막 상담이 진행됐다. 의료진은 끝까지 따뜻한 ‘잔소리’로 대상자가 스스로의 건강을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일러줬다.

“군고구마는 당도가 높아요. 꼭 쪄서 드세요.” 영양사가 집 안에 있는 간식을 둘러보며 말했다. 영양사는 이0호씨의 지난 4개월 동안 몸무게 변화를 찾아보고 평소 즐겨 먹는 소금빵, 뻥튀기와 같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라고 강조했다.

치위생사는 거울로 입 안을 함께 보면서 치과에가서 어떤 치아를 먼저 치료해야 하는지, 보험 적용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알려드렸다. 발치후엔 절대로 금연해야 한다고 신신당부도 잊지 않았다.

“저 그림은 언제 그리신 거예요?” 일 년 전부터 대상자를 살펴온 복지사가 벽에 걸린 새 그림을 발견했다. 대상자는 “얼마 전 복지관에서 그렸는데 그림 그리는 것이 작업이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복지사는 앞으로도 적극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시라고 권했다. 장애인 콜택시 이용법도 다시한번 적어드렸다.

“오늘이 정말 마지막인가요?” 대상자는 의료진이 더 이상 방문하지 않는다고 하자 아쉬움을 내비쳤다. 복지사가“그간 자주 찾아와 귀찮게 해드렸는데 괜찮으셨나”고 묻자, “간 이식 받기 전까지 내가 준비해야 할 것을 자세하게 알려줘서 정말 큰 도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간호사는“오늘이 끝이 아니예요. 자주 안부 전화 드릴겁니다”라며, “걷기 운동 자주 하셔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구는 지난 해 총 90명의 대상자를 사례관리하며 4,819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 해에도 100여명 이상의 대상자를 발굴하여 돌본다.

맞춤형 보건, 의료, 복지 통합 지원으로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다. 정신건강상담과 재활운동이 필요한 경우 해당 기관에 연계도 해 준다. 신청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하면된다.

상담에 나선 류충렬 복지사는“누군가 찾아와서 말벗이 되어주는 것 만으로도 홀몸 어르신의 몸과 마음이 치유되기도 한다”고 전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몸도 아픈데 돌봐줄 사람이 없는 서러움을 중구가 어루만져 주고 싶다”며, “따뜻하고 전문적인‘잔소리’로 어르신들께서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중구가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시보건소, 2026년 통합건강증진사업 주민요구도 조사

[뉴스스텝] 문경시보건소(소장 박애주)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17일부터 12월 5일까지 약 3주간 ‘통합건강증진사업 주민요구도 조사’를 한다. 이번 조사는 2026년도 통합건강증진사업의 우선순위와 핵심 성과지표 선정 등 주민들의 건강 수요와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보건정책 추진을 위해 마련됐으며, 설문 내용은 △통합건강증진사업 인식도 △서비스 만족도 △사업대상 우선순위 △건강증진사업 선호도 등 총 12개 문

옥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옥천군의회는 지난 11월 14일 의원 간담회실에서 2025년 옥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위원장 조규룡)를 개최하고 2건의 의원연구단체의 연구 활동 결과보고서를 심의ㆍ의결했다고 밝혔다. 위원회 회의는 조규룡 부의장이 당연직 위원장으로서 주재했으며, 김경숙(행정운영위원장)ㆍ송윤섭(산업경제위원장) 의원과 위촉직 민간위원 3명이 참석했다.이번 심의는 '옥천군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의정부시 신곡2동 지사협, '온정으로 가득한 따블로 김장 나눔' 행사 성료

[뉴스스텝] 의정부시 신곡2동주민센터는 11월 12일 신곡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저소득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온정 따블로 김장 나누기’ 특화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다가오는 겨울철을 맞아 김장비 부담을 덜고 이웃의 따뜻한 정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협의체 위원들은 저소득 독거노인 190가구에 김장김치 10kg을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이윤분 위원장은 “홀로 계시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겨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