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성과로 주목받은 충북도, 국가브랜드 대상 3연속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2 18:3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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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밥퍼’로 복지혁신 인정, 김영환 지사, 명예의 전당 헌정


[뉴스스텝] 충청북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브랜드를 가진 지방정부로 강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충청북도는 4월 2일 서울에서 열린 ‘2025 뉴욕페스티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The 2025 NYF K-NBA)’ 시상식에서 김영환 도지사가 개인 부문 최고 영예인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에 헌정되고, 충청북도 ‘일하는 밥퍼’ 사업이 도시브랜드 복지정책 부문을 수상하는 등 두 개의 주요 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수상으로 충청북도는 2023년 ‘못난이 김치’, 2024년 ‘충북, 대한민국 중심에 서다’ 슬로건에 이어, 2025년 ‘일하는 밥퍼’ 사업까지 3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정책 기획력과 실행력은 물론, 지역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대외적으로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뉴욕페스티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은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New York Festivals)이 주최하는 글로벌 브랜드 시상식으로, 국내 소비자와 전문가의 평가를 바탕으로 매년 가장 우수한 브랜드와 개인을 선정해 수여된다.

이날 시상식에서 김영환 충청북도지사가 헌정된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은 장기간에 걸쳐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한 인물에게 매년 단 한 명에게만 수여되는 특별한 상이다.

김 지사는 1996년 정계에 입문한 이래 국회의원, 과학기술부 장관, 충청북도지사 등을 역임하며, 국가 정책 및 지역 발전을 통해 국가브랜드 가치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헌액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도시브랜드 복지정책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된 ‘일하는 밥퍼’는 충청북도가 전국 최초로 기획한 노인·지역사회 상생형 복지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노인이 자발적으로 경로당이나 전통시장 등에서 마늘 다듬기, 콩 선별과 같은 단순 작업에 참여하고, 온누리상품권 등 지역화폐로 활동비를 지급받는 방식이다.

현재까지 도내 44개 경로당과 35개 전통시장에서 총 6만 1천여 명이 참여했으며, 노인의 자존감 회복과 지역경제 선순환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하는 밥퍼’는 단순한 복지정책을 넘어, ‘도움을 받는 노인’에서 ‘기여하는 노인’으로의 인식 전환을 이끌어내며, 공공과 민간, 세대와 지역을 연결하는 사회적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김영환 도지사는 “‘일하는 밥퍼’는 복지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 만든 충북만의 실험이었으며, 이제는 대한민국 복지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며 “충북은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작지만 강한 힘으로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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