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동물위생시험소,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상시예찰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9 16:55:31
  • -
  • +
  • 인쇄
위기경보 심각에 따른 방역대책상황실 가동 및 가금류 검사 강화
▲ 방역대책상황실 가동 및 가금류 검사 강화

[뉴스스텝] 충북도 동물위생시험소는 광주광역시의 기러기 사육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도내 유입을 차단하고 신속한 검색을 위해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동물위생시험소 방역대책상황실은 24시간 비상근무체계로 가동돼 신속한 신고 접수와 현장 출동을 위한 준비태세를 유지하게 된다.

산란계‧토종닭 등은 기존 월 1회 검사에서 매 2주 1회 검사로 전환하고 취약축종인 오리에 대해서는 사육기간 중 일령에 따라 3회 검사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육계를 포함한 모든 가금류는 이동 시 출하 전에 검사를 실시해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광주광역시 발생농장이 소규모 가금농장임을 감안하여, 도내 전통시장 가금판매소·계류장 16개소와 가든형 식당 13개소에 대한 일제 검사를 오는 11월 11일까지 실시하고, 동시에 가금농장 일제 집중 소독 주간을 운영하여 매일 소독실시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동물위생시험소는 올해 5만 4천여 건의 조류인플루엔자 정밀검사를 수행했으며, 향후 강화된 검사 체계에 따라 3만여 건의 정밀검사를 추가로 실시하게 된다.

변정운 동물위생시험소장은 “본격적인 겨울 철새 도래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농가피해 예방과 닭고기·계란 등의 안정적인 수급관리를 위해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가금류 사육농가에서도 차단방역과 소독에 철저를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교육지원청,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힐링연수’

[뉴스스텝]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은 10월 27일 경산시 압량면에 위치한 바람햇살농장에서 지역 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힐링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자연 속 치유농업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학부모 간의 상호 교류 및 의견 교환의 자리를 마련하여 소통 및 연대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힐링 연수에 참가한 학

해남군의회, 농업기계 구입 지원 조례 제정

[뉴스스텝] 해남군의회는 지난 29일 제34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종부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해남군 농업기계 구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의결했다.이번 조례는 농업인의 농업기계 구입을 지원하고, 다자녀 가정에 대한 우대 기준을 신설함으로써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영 개선에 기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조례의 주요 내용은 농업기계의 정의와 지원 범위 명확화 18세

세종시의회, 공실 상가 활용한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구체화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상가 공실의 다각적 해법 찾기 위한 연구모임’(대표의원 김효숙)은 29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이날 보고회에서는 신도시 조성 과정에서 상업용지의 과잉 공급 행정타운 중심의 인구 불균형 지구단위계획 내의 업종 제한 등이 세종시 상가 공실의 주요 원인으로 언급됐다.아울러 상가 공실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논의의 결과로 나성동 디지털 콘텐츠 창업 특구 조성 대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