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 ‘Smile City’ 위한 5대 비전 제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0 17:30:34
  • -
  • +
  • 인쇄
신년인사회 개최... 올해 역점사업 발표
▲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5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 구정 운영방향과 역점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스텝] “2024년은 균형 있는 성장과 미래 성장 동력 기반을 확보하는데 주력한 한 해였습니다. 구민이 활짝 웃을 수 있는 ‘Smile City’를 위한 균형발전, 안전도시, 혁신경제, 복지도시, 교육문화 등 5대 구정목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20일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5년 신년인사회’에서 주민이 살기 좋은 강서 실현을 위한 올해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진 구청장이 취임 후 가장 주력하고 있는 것은 균형발전이다. 화곡동, 공항동 등 저층 주거지역 개발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진 구청장은 ”지난해 마련한 김포공항 특성에 맞춘 고도제한 완화 기준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서울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며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개정 시기에 맞춰 김포공항 고도제한 완화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모아타운, 휴먼타운,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등 지역에서 추진 중인 46개 재개발·재건축 사업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저층 주거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마을관리사무소도 새롭게 운영해 나가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마음건강 서비스 사업 확대, 치매안심 도시 조성, 방범용 CCTV 확충, 자연재난이나 각종 사고별로 예방·대응책을 더욱 촘촘히 수립하는 등 구민의 마음부터 안전한 환경까지 빈틈없이 챙겨나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지난해에 이어 김포공항 도시재생혁신지구, 마곡 마이스 복합단지 활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가양동 CJ부지 개발사업과 서울식물원과 연계한 명소화 조성 사업을 상반기 내로 착공하겠다고 밝혔다.

강서구의 올해 경제 정책 방향은 ‘민생 안정’이다. 강서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450억 원으로 확대하고 할인율을 기존 5%에서 7%로 높였다.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규모도 80억 원으로 증액해 민생 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인다.

어르신,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 향상과 돌봄체계 구축에도 힘쓴다. 어르신 일자리를 2023년 대비 52% 증가한 5,433개까지 마련했고 어르신사랑방 중식을 주 5일로 확대 지원한다.

또한, 마곡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복합문화공간인 어울림플라자 등을 조성하는 한편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우리동네 키움센터 등 돌봄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진 구청장은 지역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곡지구 내 기업과 연계한 인공지능(AI) 교육을 추진하는 동시에 강서도서관 가양관 개관, 공진중 폐교 부지를 활용한 에코스쿨과 염창동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한강과 안양천을 잇는 지점부터 개화산까지 한강변을 따라 총 5.9㎞ 명품숲 둘레길도 조성한다.

진 구청장은 이러한 변화와 역동적인 성장에 구민과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룬다’는 유지경성(有志竟成)을 올해의 사자성어로 꼽았다.

이날 신년인사회는 각계각층의 주민, 직능·사회단체, 유관기관장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진교훈 구청장은 “혼란스러운 시국일수록 주민의 안전과 일상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민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주민이 살기 좋은 강서를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광군, 배추 무름병 피해 접수 및 복구지원 추진

[뉴스스텝] 영광군은 최근 9월과 10월 동안 잦은 강우와 고온다습한 기상조건이 이어지면서 가을배추의 뿌리활착 불량과 세균성 ‘무름병’ 등 병해가 확산되어 지역 배추 재배농가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피해는 장기간 이어진 비로 토양이 과습해지고 배수 불량이 심화되면서, ‘무름병’이 집단적으로 발생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무름병은 조직이 물러 썩는 세균성 병해로, 고온다습한 환경에

장수군 장계면건강생활지원센터, ‘우리 함께 걸어봄’ 걷기행사 성료

[뉴스스텝] 장수군 장계면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4일 장계 천변 일원에서 주민 3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함께 걸어봄’ 걷기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계면건강생활지원센터가 주관했으며 지역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걷기를 실천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센터는 행사 전 시장,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직접 방문하며 참여를 적극 홍보했고, 안전한 진행을

대구시교육청, iM뱅크와 함께 하는 ‘학생 민주시민 체험활동 기부금’ 전달식 개최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0월 29일 오전 10시에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 세담홀에서 iM뱅크(은행장 황병우)와 함께 학생들이 민주시민 체험활동을 하며 발생한 기부금 전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대구시교육청과 IM뱅크는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학생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2022년부터 학생들이 센터에서 민주시민 체험활동 과정에서 받는 민주(가상)화폐를 기부에 사용하면, IM뱅크에서 실제 현금으로 교환해 주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