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본부, 전국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서 우수 성적 거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2 17:06:02
  • -
  • +
  • 인쇄
운문사 승가대학 ‘CPR 세속오계’팀 대학·일반부 1위 대통령상
▲ 경북소방본부, 전국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서 우수 성적 거둬

[뉴스스텝]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지난 5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소방청이 주최한 제13회 전국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대학·일반부에 참가한 청도군 운문사 승가대학 ‘CPR 세속오계’팀이 전국 1위인 대통령상 수상을, 학생·청소년부에 참가한 경주시 효청보건고등학교 ‘기적의 황산벌!’팀이 전국 2위인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또한 5월 28일 소방청에서 주최한 제10회 전국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에서 경북 대표로 출전한 청도소방서 장지연 소방장이 최우수상인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여 안전교육분야에서 경북소방이 전(全) 대회를 모두 석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모든 국민에게 심정지 환자에 대한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명존중 의식 확산을 바탕으로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기 위해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소방본부에서는 4월 초에 도 경연대회를 거쳐 분야별 1위로 선발된 2팀이 전국 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대회에 대통령상을 수상한 ‘CPR 세속오계’팀은 ‘운문사로 출가한 딸 때문에 충격을 받고 쓰러진 아버지를 심폐소생술로 소생시킨다’는 주제로 경연을 펼쳤으며,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기적의 황산벌!’팀은 ‘신라군과 백제군의 전투상황 보고를 받고 쓰러진 여왕을 심폐소생술로 소생시킨다’이야기로 두 팀 모두 청중평가단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최초 119신고부터 가슴압박, 인공호흡, 자동심장충격기 사용까지 상황극으로 무대 연출하여 이제까지 준비해 온 심폐소생술 시행능력을 마음껏 발휘했다.

전국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는 시도별 지역예선을 거쳐 선발된 19명의 강사가 우수강의 기법을 발굴하고 공유함으로써 대국민 안전교육을 선도하기 위한 대회로 화재안전, 응급처치, 생활안전, 자연재난 4개분야로 나누어진다. 경북 대표인 청도소방서 장지연 소방장은 시각장애인을 교육대상으로 화재안전분야 ‘SOS를 기억하자 Sense, Out, Siren!(느끼면, 나가서, 외쳐라!)’를 주제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화재대피요령을 자체 제작한 실습용 비상문과 점자매뉴얼을 소개하여 청중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박근오 경상북도 소방본부장은 “경상북도 대표로 출전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운문사 승가대학의 5명의 스님들과 경주 효청보건고등학교 8명의 학생, 관계자 그리고 장지연 소방장과 경주·청도소방서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는 인사와 함께 “앞으로도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소방안전교육분야의 다양한 홍보와 정책으로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시행률 향상과 도민의 안전교육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금산군, 산사태 피해지 복구공사 총력…진척률 90%

[뉴스스텝] 금산군은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발생한 산사태 피해 지역 복구에 총력 대응해 진척률 90%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산사태 복구 사업은 피해조사 및 응급조치를 진행하고 산림재해복구계획 수립 후 설계 사전심의단 현장 심사를 거쳐 진행됐다.이후 산주 동의 및 행정절차를 이행 후 올해 4월 사업에 착공하고 우기 전 주요 구조물을 우선 시공했다.복구비는 총 58억 원이 투입됐으며 인명 피해지 및 대규모

인천광역시교육청동시아국제교육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초・중학교와 학술교류 실시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9월 14일부터 19일까지 4박 6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2025 세계시민 프로젝트형 국제교류’를 운영했다.이번 교류에는 인천과 자카르타의 초·중학생이 참여했으며, 양국 학생들은 4개월간 학교급별로 연계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관련한 프로젝트를 기획·실천한 뒤 현지에서 그 성과를 공유했다.주제는 지속 가능한 도시, 기후 위기, 해양 생태계 등으로

동부도서관, 영유아 대상 일일 도서관 현장학습 운영

[뉴스스텝] 울산 동부도서관은 오는 11월 28일까지 동구 지역 13개 어린이집 영유아 415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일일 도서관 현장학습을 운영한다.일일 도서관 현장학습은 유아들에게 스스로 독서하는 습관을 키워주고 도서관에서 다양한 경험으로 도서관 이용의 생활화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상반기에는 동구 관내 유치원을 대상으로 운영했으며 하반기에는 동구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운영한다.현장학습은 매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