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지능형 농생명 로봇산업 육성에 온 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9 16:51:25
  • -
  • +
  • 인쇄
도, 산업부의 제조로봇 공모 선정…지역협력 거버넌스 구축위한 포럼 개최
▲ 전북자치도, 지능형 농생명 로봇산업 육성에 온 힘!

[뉴스스텝] 전북자치도가 지역 내 첨단로봇을 활용한 제조업 및 농생명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첨단화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특히, 전북자치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로봇 플래그쉽 공모사업과 첨단 제조로봇 실증사업에 모두 선정되어, 지능형 농생명 로봇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전북자치도는 이 두 가지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국비 13억2천4백만원을 포함한 총 26억7천9백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주력산업인 농생명 분야와 자동차 전후방 산업에 첨단 로봇 기술을 접목하여 제조업의 혁신과 공정 첨단화를 실현할 예정이다.

첨단 제조로봇 실증사업의 경우, '전북특별자치도 자동차 전후방 산업 제조로봇 실증을 통한 공정 첨단화'를 목표로, 제조현장에 로봇을 도입하여 제조혁신과 공정 첨단화를 이루고, 이를 통해 지역 중심의 실수요 기반 제조업 로봇공정 모델의 확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로봇 플래그쉽 사업에서는 '전북특별자치도 농생명 전후방 분야 첨단 제조로봇 산업 육성'을 목표로, 지역 주력 산업과 연계한 정책·전략 수립, 시제품 제작, 기술 지원, 재직자 교육 및 훈련, 세미나 개최 등 전방위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

이와 관련해 전북자치도와 캠틱종합기술원은 9일 전주시 더메이 호텔에서 도내 농생명 분야 로봇산업의 현안 해결을 위한 ‘전북특별자치도 지능형 농생명 로봇산업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역 주력 산업과 첨단 로봇 기술의 융합을 통해 특화 로봇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또한, 캠틱종합기술원을 중심으로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전북테크노파크 등 도내 다양한 연구기관이 협력하여 농생명 분야 기업의 제조 로봇 육성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박일우 산업혁신실장의 지능형 로봇 관련 정부 정책동향을 발표했으며, 농촌진흥청 이시영 스마트팜개발과장의 첨단농업 육성을 위한 정부 정책동향을 소개했다.

이어서, ㈜대동의 이광욱 플랫폼사업본부장과 LS엠트론의 유지훈 트랙터연구소장의 첨단 농작업 로봇 현장 적용에 대한 사례도 공유됐다.

포럼에서는 전북대학교 유범상 기계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도내 Ax(AI Transformation, 인공지능 전환) 농생명 로봇산업 육성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번 행사는 전북 지역의 주력 산업인 농생명-바이오 분야와 첨단 로봇기술의 융합을 통해 특화 로봇산업을 육성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각계 전문가와 다양한 기업체 종사자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지역 협력 거버넌스가 구축되는 네트워크의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재길 전북자치도 이차전지탄소산업과장은 “이번 정책 포럼을 계기로 지역 내 혁신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주력 산업과 융합한 농생명 특화 로봇산업을 육성한다면, 지역 산업의 첨단화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