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제2차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입법평가위원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9 16:11:14
  • -
  • +
  • 인쇄
2024년 상반기 입법평가 대상 20개 조례 심의‧의결
▲ '2024년 제2차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입법평가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2024년 제2차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입법평가위원회가 6월 19일 15시에 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입법평가위원회는 이번 회의를 통해 ‘2024년 상반기 강원특별자치도 조례 입법평가’ 결과에 대하여 심의ㆍ의결했다.

2024년 상반기 입법평가 대상 조례는 2021년에 제정 또는 전부개정 되어 시행된 지 2년이 지난 조례 20건으로, 상위법령이 개정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내용의 개정이 필요한 경우 또는 위임조례에 상위법령의 위임사항이 반영되어 있지 않거나, 위임범위를 벗어난 규정이 있는 경우, 상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단순 확인ㆍ재기재한 규정이 있는 경우 등 입법평가 기준에 따라 ‘심화정비’, ‘일반정비’, ‘폐지필요’로 분류됐다.

의회 자체평가 및 위원 사전검토를 반영한 결과, 심화정비가 필요한 조례는 10건, 일반정비가 필요한 조례는 9건, 폐지가 필요한 조례는 1건, 정상추진 조례는 1건이었으며, 사업실적 부진 또는 사업 집행상 개선이 필요한 이행독려 사항은 20건 중 13건으로 나타났다.

입법평가 조례는 입법평가위원회에서 최종ㆍ심의 의결을 거쳐 그 결과를 강원특별자치도와 도 교육청에 권고하고, 도의회 홈페이지 공표 및 해당 상임위원회에 통보하여 입법평가 이후 조례의 정비 등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입법평가위원회 임미선 위원장은 “올해부터 입법평가위원회의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입법평가위원회 자료심의 횟수를 늘리고(1회→2회) 입법평가위원의 사전검토 제도를 신설함으로써 조례의 심도 있는 논의와 입법평가의 전문성을 높였다. 또한 해당조례에 대한 집행부의 이행실적을 분석한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더욱 실효성 있는 강원형 입법평가 제도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도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입법평가위원회는 ‘강원형 입법평가 제도’의 선진화를 이끌어내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총 12명으로 구성된 입법평가위원회는 각 상임위원회를 대표하는 도의원 6명(임미선, 유순옥, 홍성기, 이무철, 이지영, 엄기호)과 입법전문가 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 위원 중 도의원은 제11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전반기 활동 마무리와 함께 입법평가위원으로서의 임기를 종료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주시, ‘읍면동 주요현안 보고’로 지역 현안 직접 챙긴다.

[뉴스스텝] 영주시는 지난 26일 시청 강당에서 19개 읍면동이 참여하는 ‘2026년도 읍면동 주요 현안 보고회’를 열고, 지역별 주요 현안과 주민 건의 사항을 공유했다. 이번 보고회는 읍면동과 실과소 관련 부서가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통·복지·정주여건 등 시민 생활 밀접 현안을 중심으로 지역 전반의 상황을 폭넓게 점검하고 살폈다. 특히 단순 현황 보고에 그치지 않고, 현안별 해법을

광주광역시, 청년 커리어 첫걸음 ‘드림청년’ 모집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올해 상반기 ‘광주청년 일경험드림’에 참여할 제19기 드림청년 450명을 1월26일부터 2월13일까지 모집한다.‘광주청년 일경험드림’은 청년들이 다양한 직무를 직접 경험하며 진로를 탐색하고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주시 대표 청년 일자리 사업이다. 지난 2017년 시작 이후 현재까지 7940여명의 청년이 참여해 다양한 분야에서 커리어의 발판을 마련했다.올해 상반기 드

한밭교육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 평가인증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한밭교육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에서 2025년 인증을 획득하며, 2017년부터 4회 연속 인증을 기록한 성과를 바탕으로 ‘평가인증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공립박물관의 지속 가능한 운영과 전문성, 공공성 등 5개 분야를 대상으로 3년마다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제도다.한밭교육박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