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함께 만드는 그레이트 한강! `제6기 한강시민위원회` 출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8 14:30:05
  • -
  • +
  • 인쇄
학계․기업․전문가 등 5개 분과 30명으로 구성 … 9일 위촉식
▲ 서울시청 전경

[뉴스스텝] 서울시는 9일 오후 14시 반포한강공원 세빛섬에서 제6기 한강시민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한다.

한강시민위원회는 한강공원의 비전·전략 및 장단기과제 수립, 한강공원 주요시설물 설치 및 효율적인 관리·이용 등의 사항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제언 및 자문을 구하기 위한 위원회로 지난 2012년 구성되어 제5기까지 운영해왔다.

당연직 6명을 포함, 전문가, 학계, 기업인, 청년, 시의원 등 각 분야의 전문가 3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기는 2023년 6월부터 2025년 5월까지 2년으로 생태환경, 수상레저, 역사문화, 도시경관, 시민이용 다섯 개 분과에서 활동하면서 한강의 기본계획 및 전략에 대한 제언, 자문 등의 역할을 한다.

제6기 한강시민위원회에서는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수상레저 분야에 대한 기반시설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자문을 강화하고자 ’23.4월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수상레저 분과를 신설했다.

시는 서울의 세계 도시경쟁력 5위 달성과 해외 관광객 3천만명 시대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한강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한강의 자연성을 회복하면서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선사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자문을 구할 수 있는 각계 각층의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생태공원 관리 및 자연형 호안복원 등 한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 생태환경 분과, 서울수상레포츠센터 조성, 서해 뱃길 복원 및 서울항 조성 사업 등 수상이용 활성화를 위한 △ 수상레저 분과, 한강페스티벌, 조각작품 순환전시 등 컨텐츠 발굴과 문화예술 체험의 기회를 넓히기 위한 △ 역사문화 분과, 나들목 리모델링, 마포 종점 휴게공간 조성 등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기 위한 △ 도시경관분과, 유니버설 디자인 개발․적용 등 시민 이용과 이동 약자의 이동성 편리를 위한 △ 시민이용 분과 등 5개 분과에 6명씩 총 30명의 위촉직 위원을 위촉했다.

위촉식에는 공동위원장인 유창수 행정2부시장이 참석해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한강시민위원회 제6기 위원들에게 창의적인 정책 제안 및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등 주요 추진 사업에 대한 자문 등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한다.

위촉장 수여 후에는, 시의 핵심사업인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주요 추진사항을 보고받고, 한강 르네상스호에 탑승하여 한강숲 조성 및 자연형 호안 복원 현황을 둘러본 뒤, 문화예술이 결합된 복합수상 시설로 조성하고 있는 한강아트피어, 국제수상관광의 허브로 도약 할 여의도 서울항 조성지, 자연과 예술이 결합 된 새로운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 노들섬 및 서울링의 조성 부지를 둘러보는 등 약 90여 분간 현장을 시찰한다.

주용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은 앞으로 수변공간을 이용한 명소 조성, 문화예술이 복합된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하여 매력이 넘치는 국제적인 명소로 거듭날 것”이라며 “한강의 생태환경 등 자연성을 존중하면서도 예술과 문화, 레저 스포츠 등 다양한 체험까지 누릴 수 있는 공공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한강시민위원회의 자문과 정책 제안을 잘 새겨듣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누구나 제안하고, 함께 만드는 AI 화성' 화성특례시, 2025년 인공지능(AI) 정책제안 공모전 성료

[뉴스스텝] 화성특례시는 지난 11일 모두누림센터 세미나실에서 ‘2025년 인공지능(AI) 정책제안 공모전’의 최종 발표심사를 끝으로 약 3개월간 이어진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날 공모전은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 만드는 AI 도시, 화성을 목표로 AI 기술을 활용한 행정 효율화 및 시민 생활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추진됐다.지난 8월 25일부터 9월 14일까지 진행된 공모에는 시민 부문 61건,

수원시 팔달구 지동, 깊어가는 가을 어르신께 전한 따뜻한 미용 봉사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 지동 행정복지센터와 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일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미용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에는 대한미용사회 팔달구지회 소속 미용사 2명이 참여해 어르신 15명에게 무료 커트와 말벗 봉사를 제공했다.미용 서비스를 받으신 한 어르신은 “머리 손질이 필요했는데 깨끗하게 정리해 주셔서 한결 가벼워졌다. 주위 친구들에게 자랑해야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의왕시청소년재단, 수능 후 고3 청소년을 위한 힐링콘서트 개최

[뉴스스텝] 의왕시청소년재단 산하 의왕시진로지원센터가 11월 25일 계원예술대학교 우경아트홀에서 수능을 마친 고3 청소년들을 위한 힐링 콘서트 '#OFF DAY'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치열한 입시 과정을 마친 청소년들이 경쟁과 부담에서 벗어나 친구들과 함께 웃고 즐기며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콘서트 제목 '#OFF DAY'는‘잠시 쉬어가는 하루’이자, 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