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 고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8 13:25:02
  • -
  • +
  • 인쇄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서울교육의 특성과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반영
▲ 학교급별 교육과정 표지

[뉴스스텝]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오는 18일에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울 지역의 학교급별 교육과정인'서울특별시 초등학교 교육과정','서울특별시 중학교 교육과정','서울특별시 고등학교 교육과정', 그리고'서울특별시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고시하고 이를 학교에 안내한다.

‘서울특별시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설계·운영해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기준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지원 사항을 제시한 것으로, 각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성격을 지닌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올해 초1, 2학년을 시작으로 내년도 중1, 고1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되는데, 학교에서는 이 교육과정을 근거로 각 학교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고 자율성을 발휘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게 된다.

‘서울특별시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체계는 각각 ‘Ⅰ. 서울교육과 서울 교육과정’, ‘Ⅱ. (학교급별)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Ⅲ.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Ⅳ. 학교 교육과정 지원’으로 구성했다.

‘Ⅰ. 서울교육과 서울 교육과정’은 서울 교육과정의 특성 및 지향점을 담고 전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부분으로, 2022년 11월부터 교원 설문, 현장 네트워크 활동, 교원‧학생‧학부모 대상 토론회, 전문가 협의 등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개발됐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서울의 지역적 특성 및 서울교육의 비전과 교육 지표 등을 반영하여, 학습자의 주도성 및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적인 운영 방향을 강조했다.

교육과정 거버넌스 원리로서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교육 주체들의 협력과 참여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설계·운영을 강조했다.

기초학력 보장, 민주시민 교육, 생태전환 교육, 디지털 기반 교육, 세계시민 교육 등 우리 교육청 주요 교육 정책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실질적으로 구현되도록 강조했다.

서울 교육과정의 특성으로 제시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핵심 가치: 포용, 공존, 주도성 , 운영 원리: 자율성, 책임성, 적합성, 민주성, 개방성 , 구성의 주안점: 행복한 학습자, 모두를 위한 교육 기회 제공,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체제 구축,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평가 , 강조 방향: 학습자 주도성 신장, 협력과 소통 강조, 기초학력 보장 및 교육 격차 완화, 생태문명적 전환 실천, 디지털 미디어 역량과 디지털 시민성 함양

또한, ‘Ⅱ. (학교급별)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에서는 ‘함께 만들어 가는 학교 교육과정,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배움과 성장을 돕는 평가‘ 등의 방향성과 함께 각 학교급별 교육의 강조 분야를 제시했다.

강조 분야로 ‘기초소양 교육,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민주시민 교육, 생태전환 교육, 안전·건강 교육, 역사·통일 교육, 예술 교육, 인성 교육, 지능정보 교육, 진로(직업) 교육’을 설정하고, 각 학교급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단, 특수교육 교육과정에는 ‘개별화 교육’과 ‘통합 교육’을 추가로 제시했다.

특히, ‘생태전환 교육’에서는 생태감수성, 생태친화적 습관 형성 및 실천 중심의 교육을, ‘지능정보 교육’에서는 인공지능, 데이터 등에 대한 기본 소양과 태도, 활용 교육, 윤리 교육 등을 강조했다.

또한, 고등학교의 ‘진로‧직업 교육’에서는 직업 교육의 일환으로 일과 노동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 노동 인권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음을 명시했다.

‘Ⅲ.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에서 다루어진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교사 교육과정 제시, 학교자율시간 편성·운영 신설,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 기준, 진로연계교육 안내 등

중학교: 학교자율시간 편성·운영 신설, 자유학기의 변화, 학교스포츠클럽 시수 적정화, 정보 시수 확대, 진로연계교육 안내 등

고등학교: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기 단위 과목 이수, 교육과정 편제, 교과 구조, 기본 학점 및 증감 범위, 학점 배당 기준, 진로연계교육 안내 등

특수교육: 사회적응 과목 신설 및 특수교육 전문교과 재구조화,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일상생활 활동 영역의 신설 등

‘Ⅳ. 학교 교육과정 지원’은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의 질 관리, 학습자 맞춤교육 강화, 학교의 교육 환경 조성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교육청 지원 사항을 기술하되, ‘학교의 운영 중점’을 제시하여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과 이를 지원하는 교육청 지원이 긴밀하게 연결되도록 구성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특별시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고시와 함께 학교가 자율적으로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특히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적용에 대비한 교육 여건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행정사무감사서 창릉천 사업 도마 위… 고양특례시의회 손동숙 의원 “반쪽짜리 사업이 되어서는 안 될 것”

[뉴스스텝] 고양특례시의회 국민의힘 손동숙 의원(마두1·2동, 장항1·2동)은 14일 환경경제위원회 푸른도시사업소 행정사무감사에서 창릉천 통합하천사업과 관련해 환경부·기획재정부의 국비 지원 중단 결정의 비합리성과 사업 축소의 부당성을 지적했다.손 의원은 “매년 반복되는 침수 피해로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음에도, 환경부가 ‘치수 사업 집중’과 ‘국가 세수 부족’을 이유로 사업을 축소했다는 설명은 도저히

이천시, 2025년 개인택시운송사업 5대 신규 면허 발급

[뉴스스텝] 이천시는 지난 18일 시청 다올실에서 개인택시운송사업 신규 면허증 교부식을 개최하고,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 5명의 대상자에게 면허증을 전달했다고 밝혔다.이는 지난 8월 경기도의 ‘제5차 택시 총량 고시’에 따른 후속 조치로, 해당 고시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적용된다. 이천시의 적정 택시 총량은 기존 518대에서 15대 늘어난 533대로 결정되어 이번에 공급된 5대를 포함, 향후 1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공무직 노조 총파업 총력 대응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예고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전국 동시 총파업에 대비해 종합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대응 매뉴얼을 수립해 학교에 안내하는 등 분야별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도교육청은 부교육감을 총괄 본부장으로 하는 종합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상황반과 대응반을 중심으로 교육 현장의 어려움에 신속히 대응하여 현장 혼란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직종별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