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회 조옥현 도의원,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집행률 10%대…사업 진행 점검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9 12:50:12
  • -
  • +
  • 인쇄
25년까지 사업의 연구용역 예산 21억 원 집행률 고작 0.1%… 사업 부진 우려
▲ 전라남도의회 조옥현 도의원,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집행률 10%대…사업 진행 점검해야"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조옥현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2)은 지난 3월 17일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업무보고에서 ‘목포시 강소형 스마트시티 사업’ 집행률이 평균 10.9%에 불과하고, 특히 연구용역과 일반용역 분야의 예산은 사실상 집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철저한 관리와 개선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의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은 목포시 일대에 스마트 해양도시 조성을 위해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개년에 246억 원을 투입하여 △탄소저감 교통서비스 △스마트그린도시 서비스 △스마트 업사이클링 서비스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조옥현 의원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균형있는 예산 집행이 수반되어야 함에도 현재는 인건비 중심으로만 집행되어 사업의 실효성이 의문스럽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2025년 1월 31일 기준, ‘강소형 스마트시티 사업’의 주요 기관별 예산 집행률은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21%, 민간 사업자인 동해종합기술공사는 11%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조 의원은 "목포시의 예산 부담이 큰 상황에서 민간부담금 대부분이 장비나 기술 지원 등 현물 형태로 이뤄져 실제 사업 추진에 필요한 현금 지원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며 "사업이 원활하게 지속되려면 민간도 현금 투자를 확대하여 운용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조 의원은 "특히 사업이 올해 말에 마무리되어야 함에도 ‘동해종합기술공사 연구용역 예산 21억 원’ 집행률이 고작 0.1%인 점은 심각한 문제"라며 "컨소시엄 민간 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에 대한 부분도 진흥원 본연의 역할이기에 책임감을 갖고 역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조옥현 의원은 "기존 해남을 거점으로 추진된 스마트시티 사업조차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2025년 완료 예정인 목포 스마트시티 사업까지 부진되지 않도록 해야한다"며 "진흥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성공추진을 위한 철저한 점검과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2022년에도 국비 120억 원 등 총 300억 원 규모의 해남군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했지만, 해당 사업 역시 지연으로 인해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29일 임시청사에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관계 공무원 등 7명이 참석했다.시민고충처리위원회는 시민이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하다고 문제를 제기한 행정행위나 불합리한 제도에 대해 조사 심의하고, 시정 권고 및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시가 접수한 공유재산 사용허가 관련 고충 민원에 대해 공유하고 개선이 필

충북도, 동물위생시험소,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상시예찰 강화

[뉴스스텝] 충북도 동물위생시험소는 광주광역시의 기러기 사육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도내 유입을 차단하고 신속한 검색을 위해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동물위생시험소 방역대책상황실은 24시간 비상근무체계로 가동돼 신속한 신고 접수와 현장 출동을 위한 준비태세를 유지하게 된다. 산란계‧토종닭 등은 기존 월 1회 검사에서 매 2주 1회 검사로

경기교육, 대륙을 넘나들며 세계 교육 표준으로 자리매김하다

[뉴스스텝] 경기도교육청이 29일 남부청사에서 중국 사천성 청두시 교육 최고 책임자인 스빈(石斌) 총독학(차관급)을 비롯한 교육국 정책 핵심 인사들에게 경기미래교육 정책을 소개했다. 이번 방문은 도교육청이 오는 11월 14일부터 양일간 운영하는 ‘웰컴 투 경기교육 연구 페스타(FESTA) 2025’에 참여를 희망하고 경기교육 정책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명한 청두시 교육국 요청으로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