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반 미래교육혁신, 전북교육이 앞장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8 12:45:23
  • -
  • +
  • 인쇄
전북교육청, 에듀테크 교육 활성화 추진… 디지털 튜터 지원 등 확대
▲ 전북미래교육

[뉴스스텝] 스마트칠판 및 학생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 무선 인터넷망 구축 등 미래교육환경 기반을 마련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에듀테크 교육 활성화에 나선다.

전북교육청은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을 핵심으로 한 ‘2025년 디지털·에듀테크 교육 활성화 계획’을 수립,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디지털 튜터 지원, 디지털 선도·연구학교 운영, AI 정보교육중심학교 확대 등을 주요 추진 과제로 삼아 학교 현장의 수업 혁신과 교원의 업무 경감을 동시에 실현하는 데 목표를 뒀다.

먼저 디지털 튜터 지원 사업을 통해 교원의 행정적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2024년 180개교·205명 규모로 운영되던 디지털 튜터를 2025년에는 250개교로 확대 배치할 계획이며, 권역별 튜터 양성 과정을 마련해 학교 현장에 신속하고 전문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디지털 선도·연구학교 운영 규모 역시 2024년 52개교에서 2025년 66개교로 확대하고, 이들 학교와 연계한 디지털 교육혁신 추진단을 운영해 성공 모델을 확산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을 현장에 맞게 개발하고, 컨설팅·설명회·성과 공유회 등을 통해 교사들이 서로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AI 정보교육중심학교도 2025년에는 95개교로 운영 범위를 넓혀 미래형 정보교실 구축·SW코딩 교육 시범 모델 도입·정보통신윤리교육 병행 등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디지털 역량을 기르고, 교사 역시 연수·동아리 운영·창의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오선화 미래교육과장은 “학교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교원의 업무 경감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에듀테크 관련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디지털·AI 교육 혁신에 앞장서 전북교육이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용인문화재단, '2025 공생광장 문화예술교육' 겨울 특강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문화재단은 지난 12월 2일부터 '2025 용인문화도시플랫폼 공생광장 문화예술교육' 겨울 특강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 겨울 특강은 AI 프로그램 활용 교육을 포함해 총 12개의 인기 강좌로, 겨울방학 기간 유아·어린이들이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특별한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쉽고 재미있게 문화예

[기획]배우고 성장하고 일하는 도시, 고양… '교육-산업' 연결하는 지역인재 양성 체계 구축

[뉴스스텝] 고양특례시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2년 차를 맞아 공교육 혁신과 인재 양성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미래교육 도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시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총 146억 원(국비 50%, 시비 50%)을 투입해 공교육 혁신 모델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배운 역량을 지역에서 실현할 수 있는 ‘학습–경험–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있다.오는 20일에는 현재까지 성과와

"문콕 걱정 끝!" 강남구, 구청 주차장 주차면 넓혔다

[뉴스스텝]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가 구청을 찾는 민원인들의 오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청사 주차장 주차면을 넓히는 개선 공사를 지난 11월 30일에 마쳤다. 차량 대형화와 문콕 사고 증가라는 시대 흐름을 반영한 실질적인 조치로, 구민들은 한층 쾌적해진 주차 환경에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구는 지난 11월 22일부터 2주간 기존 주차면 너비를 2.3m에서 2.5m로 넓히는 재도색 공사를 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