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2025년 학교연계 AI코딩 교육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0 12:45:17
  • -
  • +
  • 인쇄
디지털 시대 전환 시대, 오산시 AI·SW교육 혁신…미래인재 양성 체계적 지원
▲ 오산시, 2025년 학교연계 AI코딩 교육 추진

[뉴스스텝] 오산시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해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2025년 학교연계 AI코딩 교육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시작된 이 사업은 지역 학교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디지털 인재 양성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관내 초·중·고교 중 거점학교를 선정해 맞춤형 AI코딩 교육을 지원하고, AI·SW 동아리 운영 및 교사 역량 강화 교육을 병행한다. 초등학교 26개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AI 교실’을 운영해 체험·탐구 중심의 AI코딩 교육을 제공해 디지털 리터러시 및 AI활용 소양 함양을 목표하고 있다.

또 오산시에 대한 이해를 위한 지역화 특화 교재인 ‘오산이 좋아요’ 콘텐츠와 연계한 메타버스 기반 교육과 머신러닝·로보틱스 실습 과정을 새롭게 도입할 계획이다.

중학교 1학년 대상 ‘AI 자유학기제’는 미디어아트와 게임 개발을 주제로 진행되며, 2025년 고교학점제 시행에 맞춰 AI 관련 과목 개설 및 공동교육과정 지원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클러스터 및 주문형 강좌 운영을 지원하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교과를 개설해 학점 인정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AI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오산시에서 양성한 18명의 AI 전문 시민 강사들이 초·중학교 수업과 오산AI코딩에듀랩 프로그램에서 활동하며 지역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앞서 이 시장은 민선 8기 출범 직후 맞춤형 미래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고, AI코딩 교육을 주요 정책에 포함시켰다. 이를 위해 오산 AI코딩에듀랩을 개관하고, AI·코딩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또 2023년 12월 오산시-경기도교육청-화성오산교육지원청 간 세교 AI마이스터고 지정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해 10월에는 오산시-오산대-한신대가 협력해 세교 AI마이스터고 인재양성협력체를 출범시키면서 AI 특화 교육과정 개발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을 강화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AI·SW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학생들이 단순한 기술 소비자가 아닌,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목포시의회, 의회 공무국외연수 예산 전액 반납 결정

[뉴스스텝] 목포시의회가 18일, 의원 및 직원 공무국외연수 여비 예산 약 1억 2천만 원 전액을 제5회 정리추경을 통해 목포시에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세수 감소와 복지 기반시설 등 필수 예산 수요가 증가하면서 목포시의 재정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의회가 먼저 솔선수범하여 재정 건전성 회복과 민생 안정을 위한 고통 분담에 나선 것이다. 공무국외연수비는 의원들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한

인천 서구 아라금호어울림어린이집, 바자회 수익금 전액 복지재단에 기부

[뉴스스텝] 인천 서구는 국공립아라금호어울림어린이집(원장 이승자)이 바자회를 통한 수익금 137만 원 전액을 인천서구복지재단에 기부했다고 18일 밝혔다. 아라금호어울림어린이집 이승자 원장은 “아이들이 바자회를 준비하며, 나눔의 참된 의미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며 “우리의 작은 실천이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기로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배영 상임이사는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들이 고사리 같은

강화군, 김치담그기 치유농업 체험프로그램 성황리에 마쳐

[뉴스스텝] 강화군은 매년 9월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하여 진행한 김치담그기 치유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에 대한 군민들의 이해를 높이고, “치매여도 안심할 수 있는 사회, 함께 사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12일에는 북부인지건강센터에서 30명이 참여했으며, 16일에는 남부인지건강센터에서 50명이 참여하여 총 80명이 프로그램에 함께했다. 참여자들은 김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