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덕진’ 실현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4 12:20:09
  • -
  • +
  • 인쇄
덕진구, 열린행정·복지행정·안전행정·민생행정의 2025년 4대 추진목표 제시
▲ 250204 덕진구 신년브리핑

[뉴스스텝] 전주시 덕진구가 올 한해 시민과 공감하며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해 행복한 덕진구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구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의 삶을 지키는 안전하고 따듯한 덕진구를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심규문 덕진구청장은 4일 덕진구청 신년 브리핑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덕진’을 목표로 한 2025년도 구정 운영 4대 추진목표를 제시했다.

4대 추진 목표는 △공감하고 소통하는 ‘열린행정’ △희망을 나누는 따뜻한 ‘복지행정’ △시민이 살기좋은 ‘안전행정’ △온기를 불어넣는 상생하는 ‘민생행정’ 등이다.

먼저 구는 공감하고 소통하는 열린 행정 추진을 위해 시민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 주민센터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는 △고충 민원 및 시민 불편 사항 신속 접수·처리 △주민과 소통하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금암동 통합 임시주민센터 개청 △모바일 신분증스캐너 보급 △고령층을 위한 큰 글씨 고지서 제작 발송 △부동산취득세 감면신청 유의사항 간편 문자 안내 서비스 추진 △지방세 납부 편의 시스템 발굴·도입 및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 등을 추진한다.

구는 또 희망을 나누는 따뜻한 복지행정을 목표로 복지사각지대 최소화 및 촘촘한 복지행정 구현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세부적으로 구는 틈새계층 및 위기가구를 적극 지원·발굴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동시에 구는 건강한 보육환경과 활기찬 노인 복지환경을 조성해 취약계층은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소외 받지 않는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구는 생활밀착형 안전한 도시공간을 조성하고 쾌적하고 살기 좋은 청정 덕진을 만드는 데도 공을 들이기로 했다.

또, 안심 먹거리 제공을 위한 체계적 위생관리를 통해 시민이 편안하고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구는 선제적 재난·재해 대비를 통한 시민 안전을 확보하고, 주거환경개선 및 안전 점검, 편리한 교통·가로환경 조성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또, 공원 정비 및 하천 환경개선을 추진해 도심 속 녹색 여가 공간을 만들고, 신속하고 적극적인 청소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여기에 위생관리등급 평가·관리, 식중독 예방 컨설팅, 위생업소 지도점검 등 위생관리에도 힘쓰기로 했다.

끝으로 구는 지역민과 상생하는 공동체로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에 적극 동참하고, 저소득 및 위기가구 지원을 강화하는 등 민생행정 실현에 집중키로 했다.

이를 위해 구는 △월 1회 전통시장 장보기의 날 운영 및 이용 홍보 △주 1회 골목 상점 이용의 날 운영 △착한 소비자 운동(선결제) 참여 및 캠페인 실시 △지역 상권과 연계한 공연·행사가 개최되는 시설물 정비 △연 1회 소상공인 도로점용료 25% 감면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구는 산업단지 기업들의 애로사항 중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조경 및 환경 관련 불편 사항 접수 시 발 빠르게 현장을 확인하고 민원을 처리할 계획이다.

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산업단지 내 기업들에 대한 지방세 감면 혜택도 지속 추진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심규문 덕진구청장은 “전주시 행정의 온기가 더 많이 퍼지고 행정의 손길이 구석구석 미칠 수 있도록 발로 뛰며 소통하는 현장 행정을 추진하겠다”면서 “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행복한 덕진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 제16회 삼국유사 퀴즈대회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군위군에서 한국사 고등학생 역사 퀴즈대회인 ‘제16회 삼국유사 퀴즈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퀴즈대회는 2인 1팀으로 총 38팀이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걸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대회장에는 각 학교를 응원하는 응원단들이 참석해 열띤 응원을 보냈다. 열정적인 응원 속에 대회는 더욱 활기차고 흥미진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대회 결과 상주고등학교의 ‘역사 저격수’팀(김우진·김승우)이 대상의 영

미추홀학산문화원, 역사와 자연 속에서 예술로 놀다! 문학산에서 즐기다!

[뉴스스텝] 인천 미추홀학산문화원은 지난 13일 문학산과 문학산성 일대에서 역사, 자연, 예술이 어우러진 예술축제 ‘플레이(Play)@문학산, 엔조이(Enjoy)@문학산성’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두 회차로 나눠 진행됐으며, 105여 명의 어린이와 가족 참가자들은 문학산의 역사와 자연, 문학산성을 주제로 한 미술, 음악, 연극 놀이 등 다양한 예술 활동에 참여했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친환경 미술

전통의 숨결 담긴 속초 도문농요, 유산 공개행사 개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 무형문화재인 ‘속초 도문농요’의 유산 공개행사가 2025년 9월 15일 오전 10시, 속초시 상도문 마을논에서 개최됐다.이번 행사는 강원특별자치도와 속초시가 후원하고, 속초문화원과 속초도문농요보존회가 주관해 진행됐다. 지난 5월 4일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공개행사는 무형유산의 전승체계 구축과 전승 의욕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 전통문화의 향토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한 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