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24시간 안전망 구축으로 자연재난 선제 대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9 11:20:33
  • -
  • +
  • 인쇄
폭염부터 태풍·한파까지 재난안전도시 실현
▲ 여수시, 24시간 안전망 구축으로 자연재난 선제 대응

[뉴스스텝] 여수시는 폭염과 태풍, 집중호우, 한파 등 사계절 자연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재난안전 체계를 가동 중이다.

우선, 기상 상황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비상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단계별로 신속하게 운영하며, 13개 협업 기능별 전담 부서를 중심으로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한다.

각 단계별로 재난 상황관리, 긴급 생활 안정 지원, 시설 응급 복구 등 실무반을 편성해 신속한 피해 예방과 복구에 나서고,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현장 중심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태풍과 집중호우 등 풍수해에 대비해 재난취약지역 76곳과 급경사지 215곳, 반지하주택 21곳, 배수펌프장 9곳 등을 상시적으로 집중 점검, 관리 중이다.

5월부터 9월까지는 폭염 대응 전담팀(TF팀)을 구성해 인명피해 ‘제로’를 목표로 대응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심 전역에 무더위쉼터 437곳과 그늘막 204곳, 스마트 승강장 5곳, 쿨링포그 4곳 등 폭염 저감 시설을 설치했으며, 특히 최근 연일 이어지는 폭염특보에 대응해 주택과 상가 밀집 지역, 유동 인구가 많은 시가지를 중심으로 3대의 도로 살수차를 하루 4회 집중 운영하고 있다.

또한, 농어촌 지역에는 마을 방송과 재난 문자 등을 활용해 폭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5개 응급의료기관과 연계한 온열질환 응급 감시체계를 통해 응급상황에도 신속히 대응 중이다.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보호를 위한 구호체계도 가동 중으로, 태풍과 집중호우 등으로 인해 일시 대피하거나 주거지를 상실한 시민들을 위해 임시주거시설 105개를 지정·운영 중이다.

이재민 발생 시 응급구호세트, 취사구호세트 등 재해구호물자를 즉시 지원하고 임시 숙소 제공과 장기구호비 지원으로 빠른 일상 복귀를 지원한다.

또한,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에 대해 정비사업 추진을 추진, 재난 사각지대 해소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남면 안도리 일원 구간에 지난 2024년부터 급경사지 정비사업을 실시, 내년까지 총 6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외에도 자연재해 발생 시 ‘재난안전법’ 및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신속한 복구에 나선다.

주택 파손과 주 생계 수단인 농업·어업·임업 등 재해로 손실을 입은 시민들에게는 규정된 기준에 따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며, 피해 규모에 따라 중앙정부 지원과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통해 국고지원이 가능하도록 대응체계를 갖췄다.

한편, 재해 발생 후 신속한 응급 복구와 재해예방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으로 재난관리기금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어떠한 재난에서도 시가 시민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겠다”며, “앞으로도 사계절 자연재난에 대비한 24시간 재난안전체계를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주시, ‘읍면동 주요현안 보고’로 지역 현안 직접 챙긴다.

[뉴스스텝] 영주시는 지난 26일 시청 강당에서 19개 읍면동이 참여하는 ‘2026년도 읍면동 주요 현안 보고회’를 열고, 지역별 주요 현안과 주민 건의 사항을 공유했다. 이번 보고회는 읍면동과 실과소 관련 부서가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통·복지·정주여건 등 시민 생활 밀접 현안을 중심으로 지역 전반의 상황을 폭넓게 점검하고 살폈다. 특히 단순 현황 보고에 그치지 않고, 현안별 해법을

광주광역시, 청년 커리어 첫걸음 ‘드림청년’ 모집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올해 상반기 ‘광주청년 일경험드림’에 참여할 제19기 드림청년 450명을 1월26일부터 2월13일까지 모집한다.‘광주청년 일경험드림’은 청년들이 다양한 직무를 직접 경험하며 진로를 탐색하고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주시 대표 청년 일자리 사업이다. 지난 2017년 시작 이후 현재까지 7940여명의 청년이 참여해 다양한 분야에서 커리어의 발판을 마련했다.올해 상반기 드

한밭교육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 평가인증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한밭교육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에서 2025년 인증을 획득하며, 2017년부터 4회 연속 인증을 기록한 성과를 바탕으로 ‘평가인증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공립박물관의 지속 가능한 운영과 전문성, 공공성 등 5개 분야를 대상으로 3년마다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제도다.한밭교육박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