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제33차 전국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5 11:20:49
  • -
  • +
  • 인쇄
5월 31일 서울 중구에서 전국 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 열려
▲ 서울 중구, ‘제33차 전국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개최

[뉴스스텝] ‘제33차 전국 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가 오는 31일 서울 중구에서 개최된다. 전국 대도시의 중심부에 자리 잡은 7개 대도시 중심구가 서울 중구에 모여 공동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서울 중구 김길성 구청장을 비롯하여 최진봉 부산광역시 중구청장, 류규하 대구광역시 중구청장, 김정헌 인천광역시 중구청장,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김광신 대전광역시 중구청장, 김영길 울산광역시 중구청장과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다.

대도시 중심구의 구청장직을 맡아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이들은 도심공동화, 구도심 산업 위축 등 공통으로 겪고 있는 문제의 해결점을 찾고 각 구에서 추진 중인 우수 행정사례를 공유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7대 중심도시에서 추진하는 역점사업을 소개 후 질의응답을 통해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진다. 각 구청장이 발표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회현동 행정복합타운 국내최초 민간투자사업 추진 / 정비사업분야 '찾아가는 주민설명회·아카데미' 추진 / 지역 내 갈등관리를 위한 프로세스 운영 (서울 중구)
중구 국제화 센터 조성/ 영주동 오름길 조성사업 (부산 중구)
북성로 뉴딜사업 추진율 제고 및 현장지원센터 적극 운영 /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는 희망복지 중구 (대구 중구)
인천 내항 항만 재개발 사업 / 원도심 부흥 위해 주민과 합심하여 KTX 인천역 유치 협력 추진 / 항공정비(MRO) 클러스터 첨단산업 육성 / 공항철도 · 서울 지하철 9호선 직결사업 (인천 중구)
사람 중심의 공동체 회복, 인문 도시 조성 /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 (광주 동구)
중구의 새로운 100년을 위한 중촌 벤처밸리 조성 / 2023년 洞 공용주차장 100면 이상 조성 (대전 중구)
입화산 자연휴양림 숙박시설 및 휴양관 조성 / 울산 중구 명품 숲길(입화산) 조성 (울산 중구)

본회의 이후 구청장들은 서울 중구의 관광명소인 정동 근대역사길 일대를 견학하며 일정을 마무리한다.

전국 대도시중심구 구청장협의회는 1996년 6월 7일 서울 중구에서 첫 회의를 연 이후 올해가 33회째이다. 그간 도심공동화, 구도심 상권 위축 등 구도심의 공통문제에 관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구 도심권 활성화 특별법 제정 ▷대도시 중심구 규제 완화 및 특별법 제정 ▷대도시 자치구의 재정확충 대책 등 95건의 현안을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김길성 구청장은“대도시 중심구가 안고 있는 문제는 그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국가 전체가 조화롭게 발전하기 위해서 대도시 중심구 구청장협의회의 역할이 크다.”며, “앞으로도 7개 중심구는 지혜를 모아 공동의 문제에 함께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여성일자리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

[뉴스스텝] 고창군이 지난 18일 여성취업 육성을 위한 2025년 여성취업 인식전환 교육 및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를 열었다.이날 간담회는 여성일자리 취업연계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재가노인복지센터장과 고창군 새일센터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여성이 일하기 좋은 고창군을 만들기 위해 여성친화기업, 아이돌봄센터 종사자 등과 매년 네트워크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다. 취업연계 관련 업무를 공유하고 제빵 체험을

연천군,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 비치‧지원 근거 마련

[뉴스스텝] 연천군의회는 2025년 9월 18일 제29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윤재구 의원이 발의한 ‘연천군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했다. 해당 조례안은 화재 발생 시 연천군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연마스크 비치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윤재구 의원은 “화재 시 연기와 유독가스는 가장 큰 위험요인이며, 이를 막

화성특례시 아동돌봄기관 '행복한 아동, 행복한 미래'제3회 행복한 아동사진전 개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오는 30일까지 시립 왕배푸른숲 도서관에서 ‘행복한 아동,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제3회 행복한 아동사진전’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사진전은 화성시 거점 아동돌봄센터인 다함께돌봄향남센터가 주관한 전시로, 아동의 행복과 권리 존중의 가치를 알리고 관내 아동돌봄기관들의 협력을 통한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거점 아동돌봄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돌봄기관 연계 및 지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