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김경 의원, “서울시립교향악단 ‘10년 뒤 베를린필’ 목표 이루려면 교육·인재발굴 사업 확대 필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6 10:50:19
  • -
  • +
  • 인쇄
마스터클래스 예산, 서울시 “전액 삭감” vs 시의회 “되살려야”
▲ 2025년 2월 27일 제328회 임시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서울시립교향악단 업무보고 후 질의·응답

[뉴스스텝] 서울특별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지난달 27일 있었던 제328회 임시회 서울시립교향악단 업무보고에서 마스터클래스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관련 예산이 확대 편성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시향 오케스트라 마스터클래스 사업과 관련하여 지난해 서울시가 예산을 전액 삭감하여 예산안을 제출하자,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해당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전 수준으로 복구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가까스로 예산이 편성된 바 있다.

마스터클래스는 서울시향의 주요 교육사업으로 지휘와 오케스트라 2개 분야를 운영 중이며, 해외 유명 협연자와 오케스트라 단원이 강사로 참여해 한국 클래식 음악계 미래를 이끌 지휘자와 연주자를 발굴·양성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 지휘 마스터클래스는 2024년 취임한 얍 판 츠베덴 음악감독이 직접 참여해 지휘 펠로십을 운영했으며, 우수 참가자는 특별공연 지휘 기회와 함께 현재 공석인 서울시향 부지휘자로 선임되는 특전을 부여하는 등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울시는 오케스트라 마스터클래스에 대하여 단발적인 강의 방식과 일부 젊은 클래식 연주가만 참여할 수 있는 사업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2025년도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서울시향이 요구한 1,8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에 대해 마채숙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예산 부서가 클래식 음악에 대한 중요성을 미처 파악하지 못해 생긴 일”이라며, “다행히 위원회가 도움을 주어 감사하고, 앞으로 관심있게 지켜볼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경 의원은“최근 진행한 지휘 펠로십 참가자 대부분 해외 유수 오케스트라의 마스터클래스참여 경력을 그들의 주요 이력으로 꼽고 있는 점은 마스터클래스가 얼마나 중요한 사업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라며, “10년 뒤 서울시향의 경쟁 상대로 ‘베를린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를 꼽은 만큼 미래 클래식 음악계의 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 사업과 인재발굴 사업은 확장되는 게 마땅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이날 질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양항 물류창고 화재 현장 점검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8일 오후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 물류창고 화재 현장을 찾아 진화 상황을 듣고 현장을 점검한 뒤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전남소방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지난 13일 오전 8시 38분께 발생했다.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에 입주한 ㈜조우로지스 물류창고에서 알루미늄 드로스(산화 알루미늄 부산물)가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며, 열이 쉽게 식지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금상 수상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합창단이 9월 17일 개최된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 금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 대회로, 199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6회를 맞았다. 대회는 ‘노래로 배우는 불조심, 함께 만드는 안전문화’를 주제로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소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 보육인의 날 개최

[뉴스스텝]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회장 남옥화)는 9월 18일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어울림홀에서 ‘보육인의 날’ 행사를 열고, 보육교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보육 교직원 4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장우 대전시장도 자리해 보육 현장의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행사는 기수단 입장과 개회선언으로 시작돼 보육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8명이 대전시장, 시의회의장, 시교육감, 연합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