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 안영헌 의원, 공예 분야 명장 육성 지원 근거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1 10:35:03
  • -
  • +
  • 인쇄
‘광양시 공예명장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본회의 통과
▲ 광양시의회 안영헌 의원

[뉴스스텝] 광양시의회 안영헌 의원이 발의한 '광양시 공예명장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20일 광양시의회 제323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이번 조례안은 공예 분야의 명장 육성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해당 분야 종사자가 자부심을 가지고 지역 공예문화 보전 및 문화예술 진흥에 이바지하고자 발의됐다.

조례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공예명장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해당 공예분야 직종에서 10년 이상 종사한 사람으로 공고일 현재 시에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사업장을 5년 이상 두고 있어야 하며, 해당 공예분야의 기술 보유 정도가 높고 무형문화재, 도지정 명장 등 상급기관에 선정된 경력이 없어야 한다.

시장은 공예명장으로 지정된 사람에게 사업장에 인증서 부착, 공예명장 증서 수여, 각종 홍보물 제작 등 판매촉진 사업, 활동비 지원, 관련 시설 개·보수 등 예산 범위에서 행·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위에 언급한 사항 외에도 조례에는 공예명장 지정 신청 및 절차, 자격 상실에 따른 지정 취소, 공예명장 지정·취소 등 안건 심의를 위한 위원회 설치 및 구성, 선정된 공예명장의 격년단위 평가 및 재인증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규정했다.

안영헌 의원은 “우리가 살고있는 소프트파워 시대에는 전통문화가 지역사회 및 경제, 국제외교까지 큰 영향을 미친다.”며, “이러한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종사자들부터 가치를 인정받아 충분한 대우를 받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산시의회 이경화 의원, 서산시 인구감소 위기를 진단하고 의회의 역할을 제시하다.

[뉴스스텝] 23일, 서산시의회 이경화 의원(동문1, 동문2, 수석동)은 공주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지방소멸 시대 위기를 진단하다 : 지역소멸시대의 지방정부, 의회의 역할‘ 연구세미나에서 서산시 인구감소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과 지방의회의 역할과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세미나는 대전대학교 ssk연구사업단이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 후원으로 진행됐다. 이 의원은 발표에서, 서산시 인구변화의 특

제주도, "청소년이 말하는 제주의 미래" 생생 리얼 톡!톡! 시즌2 성황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청소년들을 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설계자로 초대한 진정한 소통의 장 ‘생생 리얼 톡!톡!’ 시즌2가 의미 있는 정책 제안들로 빛났다.제주도는 24일 오후 제주청년센터에서 오영훈 도지사와 도내 중·고등학교 35개교에서 추천받은 학생 대표 77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내가 생각하는 제주도, 내가 바라는 제주도’를 주제로 청소년들이 직접 도정 정책을 제안하고, 도지

대구시교육청, 제18회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 육상대회 개최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대구광역시육상연맹과 함께 10월 25일(토)부터 26일(일)까지 대구스타디움 보조경기장에서 ‘제18회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 육상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전국 각 지역 예선을 거쳐 선발된 남초부 9개 팀, 여초부 11개 팀, 남중부 9개 팀, 여중부 10개 팀, 혼성중등부 5개 팀 남고부 6개 팀 여고부 2개 팀 등 7개 부에서 총 52개 팀, 521여 명의 학생이 참가한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