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윤인숙 의장 불신임안 제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7 18:20:29
  • -
  • +
  • 인쇄
결산검사 무산·민생추경 방관… 의회 리더십 부재에 따른 공식 조치
▲ 양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윤인숙 의장 불신임안 제출

[뉴스스텝] 양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동은 10월 17일, 윤인숙 의장이 법정 절차를 위반하고 의회 운영을 사실상 마비시킨 책임을 물어 '지방자치법' 제62조에 따른 의장 불신임의 건을 공식 제출했다.

이번 불신임안은 유영주 의원을 비롯해 오해정, 임정옥, 이수옥, 김광성, 이재웅, 옥동준, 곽고은 의원 등 총 8명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지방자치법' 제150조는 지방의회가 결산검사위원을 반드시 선임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으며, 같은 법 시행령 제82조와 제83조 또한 지방의회의 결산검사위원 선임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특별시 양천구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는 “검사위원은 의장의 추천에 따라 의회의 의결로 선임한다”고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산검사위원을 끝내 선임하지 못해, 양천구청 개청 이래 처음으로 결산검사위원 미선임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법정 절차를 위반한 것으로, 의회의 중대한 책무 방기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제44조 제1항은 “지방의회의원은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윤인숙 의장은 제314회 임시회 개회를 앞두고 스스로 참여해 서명까지 한 합의를 번복한 채 돌연 단식을 강행함으로써, 의회 운영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를 초래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윤인숙 의장은 의장으로서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의회의 대표로서 중립성과 공정성을 유지해야 할 책무를 저버렸다”며,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이자 직무태만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윤인숙 의장이 끝내 구민 앞에 어떠한 입장 표명도 하지 않은 채 본회의를 강행함에 따라, 불신임안을 제출할 수밖에 없었다”며 불신임안 발의의 경위를 설명했다.

윤 의장은 '지방자치법' 제44조 제1항에 규정된 의원의 성실 의무, '서울특별시 양천구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 실천규범 조례' 제2조(윤리강령의 준수) 제2호, 제3조(품위 유지), 제4조(청렴 의무) 등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알려졌다.

양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유영주 원내대표는 “대구민 사과가 끝내 이뤄지지 않아 부득이하게 불신임안을 제출하게 된 점에 대해 양천구민께 송구하다”며, “이번 결정은 개인에 대한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구민의 대의를 반영하고 있는 양천구의회의 질서와 책임 있는 의정 운영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부의장 대행체제하에서도 구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지역 현안과 민생 현안은 더욱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릉시, 일맛 나고 살맛 나는 행복중심 일터 조성

[뉴스스텝] 강릉시는 ‘공무원이 행복해야 시민이 행복하다’는 기조 아래 건강한 조직문화 확립과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행정역량 강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행정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강릉시는 세대와 직급의 장벽을 낮추고 상호 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화 잘되는 거꾸로 멘토링’과 공직자 간 유대감과 조직 활력을 높이는 ‘직원 힐링음악회’ 등 다양한 내부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하기 좋은 직장환경 조성에 앞

서산시,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시행 '신청자 접수'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오는 12월 22일까지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지역 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해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예술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시는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활성화와 생활 동호인 단체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예술인단체와 생활 동호인 단체로 지원체계를 구분해 지원한다.지원 대상 사업의 분야는 문학

의정부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학교 예산편성 전달 연수 진행

[뉴스스텝]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는 지난 12월 8일 2026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전달 연수를 의정부교육지원청 본관1층 제1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는 의정부 관내 학교회계 예산 업무담당자 약 100명이 참여했다.2026학년도 예산편성 지침 전달 연수에서는 (자율) 학교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자율적 예산편성 (균형) 부서별 공정한 재원배분 (미래) 성장과 배움이 있는 학교 교육활동 실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