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놀 권리, 우리가 제안해요...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 활동 스타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8 10:40:42
  • -
  • +
  • 인쇄
성동구 제6기 어린이참여위원회의 첫 활동으로 청계천 마장꿈놀이터 정비사업 의견 제안
▲ 성동구는 지난 4월 제6기 어린이참여위원회 출발식을 개최했다.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가 지난달 구성된 제6기 어린이참여위원회의 첫 활동으로 청계천 마장꿈놀이터 정비사업에 의견 제안을 진행했다.

아이들은 다양한 놀이체험을 통해 창의력과 다양한 잠재력을 개발하게 된다. 특히 놀이터는 이러한 아이들이 직접 뛰어놀고 다양한 놀이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놀 권리 보장에 있어서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는 지난 4월 말 청계천 마장꿈놀이터 정비사업 현장에 방문하여 본인들이 원하는 물놀이 시설과 트램펄린, 정글짐 등 놀이기구 설치를 직접 제안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그네를 제작할 때 유아용 그네도 함께 만들면 좋겠다” 등 다양한 의견들도 제시했다. 청계천 마장꿈놀이터는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조성 후, 오는 7월 개장할 예정이다.

2020년 조성한 행당동 ‘어린이 꿈공원’도 설계단계부터 어린이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어린이 꿈공원은 총 5300㎡ 면적에 기존 놀이터에서는 보기 힘든 짚라인과 트램펄린 시설을 비롯 맞춤형 조합 놀이대와 놀이언덕, 공놀이가 가능한 멀티코트를 설치하고 물놀이형 수경시설까지 갖춘 어린이 맞춤형 놀이파크다.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는 아동이 권리주체로서 아동 정책 전반에 대한 참여기회를 보장하고 당사자인 아동 의견을 직접 수렴하여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출범된 성동구의 대표적인 아동 참여기구이다.

이번 청계천 마장꿈놀이터 정비사업 의견제안 활동을 시작으로 ▲아동정책 토론회 ▲어린이 기자단 운영 ▲아동 놀 권리 홍보·캠페인 ▲정책 제언문 전달 등 아동 권리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어린이참여위원회를 통하여 직접 정책수립과정에 참여하여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적극 발굴하겠다”며 “앞으로도 모든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성동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인허가 사전진단 서비스로 행정 디지털 전환 가속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디지털 트윈 국토 기반의 인허가 사전진단 서비스를 적극 도입해 민원 상담 시간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등 행정 디지털 전환의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디지털 트윈’이란 도시와 시설의 모습을 디지털 공간에 그대로 구현해 정책 시행 전에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한다.14일 나주시에 따르면 이날 국토교통부 관계자

고양시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 '사랑담은 김장김치' 나눔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덕양구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화정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담은 김장 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이날 행사는 지역 내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화정1동 새마을부녀회와 통장협의회를 비롯한 직능단체 회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정성껏 김장 김치 300포기를 담갔다. 완성된 김치는 화정1동 저소득 및 경로당에 직접 전달됐다

광명시, '제13회 작은도서관 학교' 개최…소통과 배움의 장 열어

[뉴스스텝] 광명시는 14일 작은도서관 운영자와 자원봉사자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제13회 작은도서관 학교’를 성공적으로 마쳤다.‘작은도서관 학교’는 운영진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동기를 부여해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직무·소양 교육으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했다.교육 과정은 작게 시작해서 크게 이끄는 작은도서관 리더십 작은도서관과 인문학: 소통인문학 쉽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