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새내기공무원 시보해제' 요즘은 이렇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2 09:10:32
  • -
  • +
  • 인쇄
시보떡 문화 대신 시보해제 신규공무원 위한 위트 담긴 응원과 축하 보내
▲ 신규공무원에게 상장을 수여하는 성동구 배경득 세무2과장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 세무2과에서 신규 공무원의 시보해제를 축하하는 축하파티가 열렸다.

지난해 11월 성동구 세무2과에 4명의 신규 세무공무원이 발령받았다. 나이, 임용 전 경험, 전공 모두 다양했지만 첫 발령일 보여준 반짝반짝 눈망울만은 똑같은 새내기 공무원들은 주민세팀, 자동차세팀, 38세금징수팀, 영치팀에 각각 배치되어 6개월 시보기간을 끝내고 지난 5월 1일 정규 지방세무공무원이 됐다.

지방공무원은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6개월간 시보(試補)로 임용되어 공무원으로서의 자질과 적격성을 평가받는 과정을 거쳐 정규 공무원이 된다.

스스로 진정한 공무원이 되기 위한 노력이 가장 컸겠지만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실무습득, 민원응대, 업무계획서 작성 등 하나하나 알려주는 선배들과 팀장, 부서장의 관심 속에 새내기들은 슬기롭게 시보 생활을 마치게 됐고, 세무2과 선배들은 시보 해제를 축하하기 위해 축하 이벤트를 열었다.

부서에서는 “차분차분 연진님”, “멋쟁이 연재님”, “조용미소 희정님”, “슈퍼모델 민지님”으로 시작하는 시보해제 상장을 준비했다. 6개월을 같이 한 선배들이 느낀 신규들의 모습을 적어 만든 상장의 내용에서 선배의 위트와 신규들의 좌충우돌 공무원 생활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시보해제 기념 어깨띠와 사진촬영, 조촐한 다과자리를 마련하여 시보떡을 돌리는 오랜 관행 대신 새로운 시보해제 문화를 시도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배경득 세무2과장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동분서주한 새내기 직원들에게 보내는 선배들의 응원과 축하는 박봉과 고된 업무에도 보람 가득한 공무원의 참맛을 경험할 수 있을 때까지 슬기롭게 버틸 수 있는 든든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LS전선 구미공장, 취약가구에 연탄 2,000장 전달

[뉴스스텝] 구미시는 지난 12일 ㈜LS전선 구미공장으로부터 겨울철 난방이 어려운 취약가구를 위한 연탄 2,000장(200만원 상당)을 후원받았다. ㈜LS전선 구미공장은 구미보건소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10가구에게 가구당 연탄 200장씩을 방문 간호사들과 함께 직접 배달하며 온정의 손길을 나눴다. ㈜LS전선 구미공장은 2007년부터 임직원들의 급여에서 일부를 공제해 모금한 우수리 기금에서 매년 구미보건소 방

영양군의회, 제309회 임시회 폐회

[뉴스스텝] 영양군의회는 11월 13일부터 14일까지 제309회 임시회를 열고 회기를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영양군 농촌 기본소득 기본 조례안 영양군 원자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조례안 영양군 대중교통 무료 이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같이 군정 현안과 군민 복지 증진에 직결된 주요 조례안 3건을 심사해 모두 원안 가결했다.의회는 특히 정부가 최근 발표한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에 영양

경남도, 2년 연속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종합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제18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2년 연속 ‘종합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공공 소통을 선도하는 지자체로서의 위상을 굳혔다.‘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지털 소통 및 마케팅 시상식으로, 기업과 공공기관의 온라인 소통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한다.경남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종합대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