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동지역자활센터, 2023년 성동인문대학 개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4 09:10:04
  • -
  • +
  • 인쇄
자활참여주민, 퇴근길 인문학으로 '진짜 나'를 만나다
▲ 성동지역자활센터가 자활참여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2023년 성동인문대학을 개강했다.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 성동지역자활센터가 지난달 17일부터 '2023년 성동인문대학' 강연을 시작했다.

'성동인문대학'은 자활참여 주민이 일상에 환기와 활력을 느끼고 지식을 쌓으며 성장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기획된 인문학 강의로, 서울시 '희망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이다.

지난 2008년 제1기를 시작으로 제3기까지 60여 명의 자활참여 주민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의를 진행했고, 이번 4기에서는 인문기초, 철학, 문학, 역사를 주제로 총 32회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는 매주 월, 수요일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첫 강의로 '거리의 인문학자'로 불리는 최준영의 "왜 인문학인가?"라는 강연이 진행되어 자활참여 주민들에게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이번 인문대학에서는 미술, 심리, 음악 등 인문학 전반을 아우르는 인문기초와 동양철학, 서양철학 전체를 다루는 철학, 역사는 강의뿐 아니라 현장답사를 통해 역사의 기운을 느끼며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했고,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표현해보며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자활참여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입학식, 수료식, 수학여행 등의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성동지역자활센터 이선화 센터장은 “자활참여주민이 인문학으로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성장과 변화의 기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도 “이번 강의를 통해 인문학적 지식을 쌓고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시간이기를 바란다.”며 참여주민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전통시장 “자원봉사가 꽃피는 오일장” 개최

[뉴스스텝] (사)군위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3일 군위읍 전통시장에서‘자원봉사가 꽃피는 오일장’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전통시장을 찾은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자원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군위군가족센터, 소비자교육중앙회군위군지회, 커피향기 사랑의봉사단, 손사랑회 등 자원봉사단체와 관계기관이 함께 부스를 운영했다. 또한 카네이션문화봉사단에서 재능나눔 공연 단체도 참여하여 색소폰 연

대전시의회 김영삼 의원, 쓰레기통 없는 갑천 생태호수공원, 현실과 괴리… 조속한 관리대책 마련해야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김영삼 의원(국민의힘, 서구2)은 14일 열린 제291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대전도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갑천 생태호수공원이 쓰레기통 없는 공원을 표방했지만, 실제 운영은 현실과 맞지 않는다”며, “방문객 규모에 걸맞은 공원 관리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김 의원은 “갑천 생태호수공원 곳곳에서 음식물 찌꺼기와 일회용품 등 각종 쓰레기가 반복적으로 방

성남시의회 정연화 의원, '성남시 수소 기반 도시교통 활성화 토론회' 성료

[뉴스스텝] 성남시의회 정연화 의원은 11월 14일 성남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성남시 수소 기반 도시교통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하여, 성남시가 친환경·미래 교통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수소 기반 교통체계 구축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분당갑 지역위원장 이광재 위원장(전 강원도지사)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발제는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문일 교수가 맡아 ‘에너지 패러다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