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가리왕산 용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본격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9 09:37:37
  • -
  • +
  • 인쇄
▲ 정선군청
[뉴스스텝] 정선군은 가리왕산에서 발원해 정선읍 회동리에서 용탄리 구간에 흐르는 용탄천의 건천화 해소와 하천 생태 복원을 위한 “용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본격한다고 밝혔다.

군은 용탄천 물길 및 생태계 복원을 위한 용탄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총사업비 19,505백만원을 투입해 정선읍 회동리 회동3교에서 용탄리 월평교까지 1.75㎞ 구간에 대한 생태하천 복원을 추진하고 있다.

군에서는 그동안 용탄천 옛 물길 회복을 위한 생태하천 복원사업 추진을 위해 용탄천 하천기본계획 변경 고시를 완료하고 용탄천 생태하천복원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해 지난해 10월 원주지방환경청으로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 기술 검토를 완료했다.

또한 올해 4월 설계 경제성 검토를 완료했으며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및 강원도 생태하천 복원 심의, 토지 보상 등 모든 행정절차를 빠른 시일내에 마무리하고 공사 발주를 앞당겨 2023년 사업 완료를 목표로 주력하고 있다.

용탄천 생태하천복원 주요 사업으로는 가리왕산에서 발원된 맑고 풍부한 수량이 용탄천에서 누수되는 건천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친환경 차수공법을 적용한 물길 복원 하천의 생태적 기능을 확보하고 다양한 동식물 서식을 위한 생태하안조성 수생생태계 건강성 회복을 위한 생물 서식처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한다.

군은 용탄천 생태하천 복원이 마무리되면 용탄천은 4계절 맑은 물이 흐르는 생태하천으로 거듭나는 것은 물론 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춘 가리왕산 자연휴양림, 회동 솔향캠핑장과 연계한 생태체험관광 벨트가 구축되어 지역 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황승훈 환경과장은 용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완료되면 용탄천의 옛 물길이 회복되어 가리왕산의 맑고 풍부한 수량이 동강까지 이어지는 생태네트워크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용탄천 생태하천복원사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도 행정국, 설맞이 장보기로 지역경제 활기 보태

[뉴스스텝] 충청북도 행정국 직원 20여 명은 2월 10일 설 명절을 맞아 보은전통시장을 찾아 장보기 행사를 실시하고,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날 행정국 직원들은 먼저 보은전통시장을 방문해 명절 준비에 필요한 농산물과 식료품 등을 구매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 활동을 펼치고, 이후 보은군 소재 착한가격업소를 찾아 점식식사를 하며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에도 힘을 보탰다. 장보

해운대구, 민·관 협력으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뉴스스텝] 해운대구는 통합사례관리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부산생명의전화와 부산광역시사회서비스원을 방문하고, 민·관 협력 기반의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통합사례관리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고난도 위기 사례에 대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운대구 희망복지팀을 비롯한 통합사례관리 실무자들이 참석해 각 기관의 주요 사업과 서비스 현

양영수 제주도의원, 제주 콘텐츠 산업 “단년도 보조금으론 한계”…‘콘텐츠 펀드’ 조성 주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양영수 의원(진보당, 아라동 을)은 2월 9일 제466회 임시회 문화체육교육국, 제주콘텐츠진흥원 업무보고에서 단년도 보조금 중심 운영의 한계를 지적하며 제주 콘텐츠 산업의 ‘지속 성장’ 구조를 만들기 위해 도 차원의 ‘콘텐츠 전용 펀드’ 조성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양영수 의원은 “제주도도 웹툰, 캐릭터, 영화·영상 등 콘텐츠 지원사업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