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계도기간 ‘종료’…신고 독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6 10:54:56
  • -
  • +
  • 인쇄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 계도기간 5월 31일 종료
▲ 춘천시청
[뉴스스텝] “주택 임대차 계약 5월말까지 꼭 신청하세요” 춘천시정부가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계도기간 종료에 따라 신고 독려에 나서고 있다.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는 주택 임대차 계약시 신고의무자가 30일 이내에 신고하도록 하는 제도다.

2021년 6월부터 1년간의 계도기간이 주어졌다.

계도기간 종료에 따라 미신고자에 대해 6월 1일부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예정이다.

신고 대상은 2021년 6월 1일 이후 체결한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주택으로 보증금이 6,000만원을 초과하거나 월세가 30만원이 초과하는 경우다.

신고는 대상 주택 소재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도 있다.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를 하면 세입자는 자동으로 확정일자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시정부 관계자는 “계도기간이 종료일이 다가옴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는 일이 없도록 임대차 계약 당사자분들께서는 반드시 신고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도 행정국, 설맞이 장보기로 지역경제 활기 보태

[뉴스스텝] 충청북도 행정국 직원 20여 명은 2월 10일 설 명절을 맞아 보은전통시장을 찾아 장보기 행사를 실시하고,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날 행정국 직원들은 먼저 보은전통시장을 방문해 명절 준비에 필요한 농산물과 식료품 등을 구매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 활동을 펼치고, 이후 보은군 소재 착한가격업소를 찾아 점식식사를 하며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에도 힘을 보탰다. 장보

해운대구, 민·관 협력으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뉴스스텝] 해운대구는 통합사례관리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부산생명의전화와 부산광역시사회서비스원을 방문하고, 민·관 협력 기반의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통합사례관리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고난도 위기 사례에 대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운대구 희망복지팀을 비롯한 통합사례관리 실무자들이 참석해 각 기관의 주요 사업과 서비스 현

양영수 제주도의원, 제주 콘텐츠 산업 “단년도 보조금으론 한계”…‘콘텐츠 펀드’ 조성 주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양영수 의원(진보당, 아라동 을)은 2월 9일 제466회 임시회 문화체육교육국, 제주콘텐츠진흥원 업무보고에서 단년도 보조금 중심 운영의 한계를 지적하며 제주 콘텐츠 산업의 ‘지속 성장’ 구조를 만들기 위해 도 차원의 ‘콘텐츠 전용 펀드’ 조성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양영수 의원은 “제주도도 웹툰, 캐릭터, 영화·영상 등 콘텐츠 지원사업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