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국가정원 조성 및 정원도시 활성화 정책간담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4-13 13:55:34
  • -
  • +
  • 인쇄
추진위 주최, 180개 기관·단체, 지역활동가 60여명 참석
▲ 정선군청
[뉴스스텝] 정선군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추진위원회에서는 1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국가정원 조성 및 정원도시 활성화를 위한 제1차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간담회는 지난 2월 24일 정선군 180여개 기관·단체가 총결집해 공식 출범한 추진위원회가 3월 4일 국가정원 추진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데 이어 국가정원 조성과 정원도시 활성화를 위한 주민들의 주도적 참여 및 의견 수렴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위원과 지역활동가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사, 기조발제 및 질의응답, 현안 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

전흥표 추진위원장은 개회사에서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을 통해 정선군은 산림형 생태정원도시와 웰니스 관광경제도시의 신성장모델을 창출하게 될 것이며 아울러 정원도시 10대 핵심과제 추진으로 지방소멸 대응 및 폐광대체산업 육성에 있어서도 획기적인 전환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군민의 역량 결집을 위한 쌍방향 소통과 공유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정책간담회 기조발제를 맡은 신범순 지식문화재단 이사장은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과 그린바이오 정원도시 비전 달성을 위해 6차산업 생태계 육성을 통한 그린 순환도시, 정원경제 일자리 창출을 통한 그린 성장도시, 정원관광 활성화를 통한 그린 뉴딜도시라는 정원도시 3대 방향과 정원네트워크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역량 증진이라는 3대 사업목표를 제시했으며 이를 위한 추진과제로 정선가든100 프로젝트를 중심으로한 4대 권역별 정원생태계 조성 및 정원관광·정원산업·정원문화·정원교육·주민참여 등 5개 분야에 걸친 10대 핵심과제를 제안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추진위원들과 지역활동가들은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추진, 정원도시 권역별 문화관광자원 연계, 정원연계형 도시재생사업, 정원관광경제에 기반한 지방소멸 대응 및 폐광대체산업 육성, 정원산업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논의를 했으며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국가정원 조성과 정원도시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지역공동체의 주도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채혁 추진위원회 부위원장은 정례적인 정책간담회 및 정책설명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다양한 주민 의견 수렴과 건의 사항 등을 적극 반영하는 등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주도하는 실천 방안들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며 그 일환으로 오는 4월 20일 정선군 9개 읍·면 주민 300여명이 참석하는 국가정원·정원도시 정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중 광둥성 대표단 첨단 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충남도는 26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및 제10회 환황해 포럼’에 참석한 중국 광둥성 대표단이 도내 첨단 산업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환황해 포럼은 환황해권 국가·지역 간 협력과 공동 번영을 논의하는 국제 회의로, 10회를 맞은 올해에는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과 함께 개최했다.이날 주융후이 광둥성 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을 비롯한 광둥성 대표단은 포럼 참석 이

충남도, “해미읍성, 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든다”

[뉴스스텝] 충남도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축제 ‘서산 해미읍성 축제’가 막을 올렸다.김태흠 지사는 26일 해미읍성 일원에서 열린 ‘제22회 서산 해미읍성 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방문객을 환영하고 축제 개최를 축하했다.해미읍성 축제는 600여 년 역사를 간직한 해미읍성을 배경으로 전통문화와 현대적 감각을 결합해 선보이는 도 대표 가을 축제다.올해는 ‘고성방가(古城放佳)’를 주제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 전시가

‘제2회 음성명작 요리경연대회’ 개최...지역농산물 우수성 널리 알려

[뉴스스텝] 음성군은 26일 금왕읍 금빛근린공원 주무대에서 명작페스티벌과 연계한 ‘제2회 음성군 명작요리경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지정공모 사업(출연기업: 한국동서발전㈜)에 선정돼 ‘명작의 음성이 들려’라는 주제로 열렸다.음성군 농산물을 활용한 다채로운 레시피를 발굴하고 보급함으로써 지역농산물 브랜드 ‘음성명작’의 가치를 높이고, 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