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새 정부 국정과제 건의를 위해 추진단 구성 등 발빠르게 대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30 08:47:21
  • -
  • +
  • 인쇄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삼척형 국정과제 추진단 구성
▲ 삼척시청
[뉴스스텝] 삼척시는 새 정부의 비전과 강원도에 대한 공약과 연계할 수 있는 삼척형 국정과제를 발굴해 강원도와 대통령인수위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삼척형 국정과제 추진단을 구성하고 대통령 당선인의 강원도 7대 공약 중 삼척과 연계할 수 있는 국정과제를 발굴해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새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영월~삼척 간 동서6축고속도로와 삼척~강릉 간 고속화 철도사업이 정부 계획에 반영됐지만 최종 완공을 위해 예타면제와 양방향 동시착공 등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이들 교통망 개선과 함께 철도 통합역사 및 복합물류기지 조성도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강원도 5대 권역별 특화 신성장산업으로 강원남부권 수소·저장 운송 클러스터 및 특화단지 조성을, 탄소중립특구 조성과 관련해 삼척 에너지·관광 복합단지 조성 등을 새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무엇보다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체산업 육성으로 인조흑연 소재화 실증사업, 강원남부 산간지대 한방산업특구 지정 및 대학과 공동연구, 내국인 면세점 도계지역 설치, 폐광지역권 거점 관광테마개발를 위해 도계 높은터 유럽형 테마타운 관광지 조성에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외에도 스마트 농업기술연구 및 보급과 삼척 지역특성에 맞는 공공기관 이전을 새 정부 과제로 반영되길 바라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향후 새 정부 삼척형 국정과제를 발굴하고 반영되기까지 강원도와 국회의원, 지역 의원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도 행정국, 설맞이 장보기로 지역경제 활기 보태

[뉴스스텝] 충청북도 행정국 직원 20여 명은 2월 10일 설 명절을 맞아 보은전통시장을 찾아 장보기 행사를 실시하고,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날 행정국 직원들은 먼저 보은전통시장을 방문해 명절 준비에 필요한 농산물과 식료품 등을 구매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 활동을 펼치고, 이후 보은군 소재 착한가격업소를 찾아 점식식사를 하며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에도 힘을 보탰다. 장보

해운대구, 민·관 협력으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뉴스스텝] 해운대구는 통합사례관리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지역사회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부산생명의전화와 부산광역시사회서비스원을 방문하고, 민·관 협력 기반의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통합사례관리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고난도 위기 사례에 대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운대구 희망복지팀을 비롯한 통합사례관리 실무자들이 참석해 각 기관의 주요 사업과 서비스 현

양영수 제주도의원, 제주 콘텐츠 산업 “단년도 보조금으론 한계”…‘콘텐츠 펀드’ 조성 주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양영수 의원(진보당, 아라동 을)은 2월 9일 제466회 임시회 문화체육교육국, 제주콘텐츠진흥원 업무보고에서 단년도 보조금 중심 운영의 한계를 지적하며 제주 콘텐츠 산업의 ‘지속 성장’ 구조를 만들기 위해 도 차원의 ‘콘텐츠 전용 펀드’ 조성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양영수 의원은 “제주도도 웹툰, 캐릭터, 영화·영상 등 콘텐츠 지원사업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