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1년 디지털 격차 등 실태조사 결과 발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4 19:3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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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민 대비 취약계층 디지털정보화 수준 개선
▲ 과기정통부, 2021년 디지털 격차 등 실태조사 결과 발표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사회 문제 현황 진단을 위해 디지털정보격차, 접근성, 스마트폰과의존 분야 2021년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하는 실태조사는 취약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을 측정하는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장애인·고령자 등의 웹사이트 접근·이용환경 수준을 조사하는 ‘웹 접근성 실태조사’, 전국민 스마트기기·서비스 활용 의존도를 측정하는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세 가지이다.

주요 결과로서 디지털정보격차와 웹 접근성 수준은 작년보다 개선된 반면, 비대면 일상의 장기화와 인터넷동영상서비스 서비스 확산 등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는 일반국민 대비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이용 수준을 측정하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전국 17개 시·도 15,000명을 대상으로 1대1 면접 방식으로 진행한다.

’21년 일반국민 대비 디지털취약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75.4%로 전년 대비 2.7%p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5개년 연속 상승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접근’ 부문은 94.4%, ‘역량’ 부문은 63.8% , ‘활용’ 부문은 77.6%로 모두 전년 대비 상승했다.

이어 계층별로 살펴보면, 저소득층은 95.4%, 장애인은 81.7% , 농어민은 78.1%, 고령층은 69.1%로 모든 계층에서 정보화 수준이 전년 대비 향상됐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생활의 비대면화가 계속되면서 디지털역량 함양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강화됨에 따라, 디지털 문제 해결을 적극 추진한 결과로 추정된다.

‘웹 접근성 실태조사’는 웹사이트 이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8개 업종의 웹사이트 1,000개를 임의 추출해 접근성 가이드라인 준수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조사 결과, 웹 접근성 전체 평균 점수는 60.8점으로 전년 대비 0.1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19년부터 꾸준히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금융 및 보험업’이 69.5점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했고 ‘부동산업’ 분야는 52.6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이는 영세업체의 접근성 낮은 웹사이트 제작 플랫폼 이용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는 스마트폰 사용 조절 능력, 건강·일상생활 문제 발생 여부 등 스마트폰 이용 행태를 조사해 과의존위험군 현황을 파악하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전국 17개 시·도 1만가구를 대상으로 1대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한다.

’21년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위험군의 비율은 24.2%로 전년 대비 0.9%p 증가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유아동의 과의존위험군 비율은 28.4%로 나타났고 청소년은 37.0%, 성인은 23.3%, 60대는 17.5%로 조사됐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외부 활동 감소로 인해 영화·TV·동영상, 게임, 메신저 등 콘텐츠 이용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조사됐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스마트폰 과의존 등 디지털 역기능 해소를 위해 스마트쉼센터 운영, 예방교육 및 캠페인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기본계획’을 범부처 협의를 통해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본 조사의 세부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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