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커뮤니케이터로의 도전과 성장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3 18:22:33
  • -
  • +
  • 인쇄
과기정통부·창의재단,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 과학커뮤니케이터로의 도전과 성장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과 대중의 소통 강화에 기여하는 과학커뮤니케이터 양성을 위한 2022년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창의재단은 2019년부터 연 200명 수준의 과학문화 전문인력을 양성해오고 있으며 수료생 일부는 과학도서 출판, 과학웹소설 출간, 과학영화·공연·전시 제작, 과학유투브 채널 운영 등 다양한 과학문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과학문화산업 수요를 반영하고 새로운 과학콘텐츠 시장을 창출해 나아갈 인력 양성을 목표로 과학융합강연자, 과학공연가, 과학크리에이터, 과학저널리스트, 과학일러스트레이터, 과학콘텐츠 디벨로퍼 등 총 6개 직종, 240명의 과학문화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양성과정은 교육생 수준과 요구를 고려해 기초/심화 과정으로 운영하며 과학문화 활동에 대한 공통교육부터 직종별 콘텐츠 제작 역량 향상 교육, 실전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프로젝트 수행까지 원스톱 종합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연구기관 등 과학기술 분야 현장 방문을 통한 콘텐츠 기획 및 직종 간 연계·협업 프로젝트 제작 등 후속교육을 새롭게 운영할 계획이며 교육생 콘텐츠 사업화를 위한 추가교육, 전문컨설팅, 투자연계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과정은 3월 24일부터 4월 11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교육생을 최종 선발 후 5월초부터 9월까지 약 5개월 간 온·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교육과정은 무료로 진행되며 교육신청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과학문화 전문인력 플랫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4월 1일에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현장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3월 30일 온라인 설명회와 4월 1일 현장설명회는 과학문화 유투브 채널 ‘사이언스프렌즈’에서 시청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황판식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통해 배출된 인력이 앞으로 과학소통과 과학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재목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과학커뮤니케이터로의 성장과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통영문화원 ‘생활인의 합주’ 문화행사 개최

[뉴스스텝] 통영시는 통영문화원 주관으로 지난 9일 윤이상기념관 메모리홀에서 ‘생활인의 합주’를 주제로 한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공연은 취미로 음악을 즐기는 아마추어 동호회 회원들이 문화원에서 한 해 동안 배워온 실력을 무대에서 선보인 자리로, 생활 속에서 쌓아온 음악 활동이 회원들에게 소중한 무대 경험을, 시민들에게는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며 문화예술의 도시 통영의 위상에 걸맞은 의미 있는 시간

창녕군, 보건복지부 복지행정상 11년 연속 수상 영예

[뉴스스텝] 창녕군은 2025년 보건복지부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3개 부문 최우수와 1개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며 ‘11년 연속 수상’의 기록을 쓰고, 기타 복지행정분야 평가에서도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어 7관왕을 달성했다.보건복지부는 2013년부터 지역복지사업 평가를 통해 지역복지분야에서 우수한 복지 행정을 펼친 지방자치단체를 우수기관으로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올해 창녕군은 △민관협력 모의사례 경진대회‘대상

동두천시 송내동 새마을부녀회, 취약계층 대상 밑반찬 배달 봉사

[뉴스스텝] 동두천시 송내동 새마을부녀회는 한파가 이어진 지난 10일 아침 저소득 취약계층 21가구에 직접 조리한 밑반찬을 전달하는 이웃사랑 실천 활동을 진행했다.이번 봉사활동에서 새마을부녀회원들은 이른 아침 송내동 행정복지센터에 모여 잡채·콩나물무침 등 정성껏 준비한 밑반찬을 손수 조리했다. 완성된 음식은 홀몸 어르신, 장애인 가구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회원들이 직접 방문해 전달하며 안부도 함께 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