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방산협력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11 22:09:39
  • -
  • +
  • 인쇄
2021 방위사업청-국제전략문제연구소 학술대회 개최
▲ 한·미 방산협력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다

[뉴스스텝] 방위사업청은 2월 9일~10일 양일에 걸쳐 미국 워싱턴 D.C. CSIS에서 ‘2021 방위사업청-CSIS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방위사업청과 국제전략문제연구소는 코로나19로 인해 미개최한 2020년을 제외하고는 2016년부터 매년 컨퍼런스를 공동 주최하고 있으며 양국 개최 여건을 고려해 2021년 컨퍼런스를 이번에 개최하게 됐다.

이번 컨퍼런스 주제는 ‘바이든 정부에서의 한·미 방산 협력’으로 한·미 정부 관계자와 업계·전문가들을 초청해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방산·획득 정책을 짚어보고 한·미 방산 협력 발전방향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

9일 세션에서는 한국 방위산업의 역량 제고 등의 환경을 고려한 한·미 방산협력의 발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아래, 양국이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공동 연구개발·생산·마케팅까지 협력하는 방안과 유망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이는 한국의 미국산 무기 도입이나 절충교역 등을 통한 부품·구성품 납품이라는 양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던 그동안의 한·미 방산협력보다 더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는 것이다.

특히 양국 협력의 유망 사례로서 한화디펜스-美 오스코시의 차세대 장갑차 사업, LIG넥스원-美 레이시온의 2.75인치 유도로켓 사업 등 미국 진출 추진 사업에 대해 논의했으며 5세대 및 차세대 통신 분야 협력을 국방 분야에서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활발히 협의했다.

또한, 방위사업청이 추진 중인 ‘국외구매 시 국내업체 참여를 강화하는 한국산 우선 획득 제도’와 계획 중인 ‘쿼터제 및 가치 축적을 포함하는 산업협력 제도’를 한·미 주요 방산업체를 대상으로 소개하고 한·미 방산정책의 조화 및 협력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10일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해 5월 바이든-문재인 대통령 정상회담을 통해 굳건한 한미 동맹 의지를 확인했고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방산 분야에서도 상호 호혜적인 협력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며 “공동개발-생산-마케팅으로 이어지는 협력형태, 미국 방위산업 공급망에 한국이 참여하는 방안, 첨단 분야 기술개발 협력” 등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제시된 한·미 방산협력 발전 방안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을 종합해, 올해 상반기 개최 예정인 양국 정부 간 연례협의체 ‘한·미 방산기술위원회’를 통해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 동구 새마을회, 청소년 성장 기금 전달

[뉴스스텝] 울산 동구 새마을회는 10월 1일 오후 4시 30분 울산 동구청에서 김종훈 동구청장과 학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성장 기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된 청소년 성장 기금은 지난 8월 22일 새마을회에서 개최했던 사랑의 호프데이에서 발생한 수익금으로, 관내 학교에 전달되어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을 위한 일에 쓰일 예정이다. 울산 동구 새마을회는 동별 이웃돕기 사업, 꽃길 만들기, 가족

남구 청년일자리카페 ‘직무별 잡(JOB)멘토링 취업 교육’운영

[뉴스스텝] 울산 남구 청년일자리카페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 구직자들에게 채용시장에서 다양한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직무별 전문가를 초빙해 ‘직무별 잡(JOB)멘토링 취업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남구에서 위탁 운영 중인 신중년-MZ멘토링 사업과 연계해 주요 산업의 직무별 전직 전문가와 함께 지역 청년들의 성공적인 취업 도모를 위해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양일간 기획됐다. 경영

주민 체감하는 맞춤형 복지 발굴 ‘더 행복한 남구Best 복지사업 선정’ 추진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복지 수요에 대응하고 남구만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맞춤형 복지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더 행복한 남구 Best 복지사업 선정’을 추진한다. 이번 선정은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또는 기관에서 운영 중인 우수 복지사업을 대상으로 하며, 참신성과 독창성, 주민 체감도, 지역 확장성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할 계획이다. 접수는 9월 29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진행되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