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전주기 생태계구축을 위한 실증 착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7-11 16:05:24
  • -
  • +
  • 인쇄
국내최초 액화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주기 산업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 및 실증과 규제법령 정비 등을 적극 추진 중
▲ 강원도청
[뉴스스텝] 강원도와 중소벤처기업부는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에서 ‘액화수소 생산 및 저장제품 제작 실증’을 7월 13일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는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분야에서 실증을 추진하는 것으로 ‘액화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의 실증을 통한 전주기 산업 상용화’를 목표로 지정됐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소경제 초기 단계로 아직까지 기체수소가 많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향후 대량의 수소 수요 발생 시 기체수소 대비 저장 및 운송 효율이 높은 액체수소의 필요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등 현행법상 액화수소 생산, 저장 등과 관련 법령 및 기준이 없어 해외에서는 액화수소 제품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액화수소 제품 개발이 불가능해 수소 산업 성장에 제약이 있었다.

이에 지역 내 인프라 등을 활용해 액화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의 단계별 실증사업을 추진해 강원도에 전주기 액화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안전한 실증 착수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가스안전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및 해외기준 등을 준수해 실증을 위한 자체안전기준안을 마련했으며 안전점검위원회 및 위험성 평가 등을 수시로 진행했다.

전체 특구 사업 중 금번에 실증을 착수하는 ‘액화수소 용기 및 저장탱크 제작’ 및 ’액화수소 저장·운송‘으로 액화수소를 담을 수 있는 용기, 탱크, 탱크로리 등을 제작하고 운송하는 과제로 액화수소의 극저온 상태를 견딜 수 있도록 티타늄 및 기타 금속 등을 사용해 드론용, 중·대용량용 용기, 탱크, 탱크로리를 제작하고 액화수소의 저장 및 운송이 가능하도록 단열, 수소취성, BOG 기준 등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철저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실증 착수는 액화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초가 되는 액화수소 생산 및 저장을 위한 부품 제작 단계로 다른 세부사업인 액화수소 생산, 충전소 제작, 모빌리티 제작·운항 등은 관계기관과 신속한 협의를 통해 자체안전기준안을 마련한 후 연내 실증 착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원 액화수소 특구의 성공적인 실증을 통해 액화수소 산업의 안전성을 입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수소 관련 규제 소관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긴밀히 협의해 액화수소 관련 법규를 마련해 액화수소 상용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규제자유특구 실증 착수를 계기로 강원도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수소시범도시 인프라 기술개발사업, 수소생산시설구축사업,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 사업 등 정부에서 역점으로 추진하고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산업국 김광진 국장은 “미래 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막연하고 헤쳐 나가기 어려웠던 규제들에 얽메이지 않고 국내·외 다양한 수소관련 기업들이 신산업의 불모지였던 강원도에 안착하고 혁신성장의 요람이 되는 것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 모범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중소기업 맞춤형 토털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뉴스스텝] 원주시와 강원특별자치도경제진흥원은 관내 중소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판로 개척을 위해 ‘2026 중소기업 맞춤형 토털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이번 사업은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 개발 홍보영상 제작 시제품 제작 국내 인증마크 획득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등 기업 수요에 맞춘 맞춤형 마케팅 지원을 제공한다.선정된 기업은 기업당 최대 1,500만 원 한도 내에서

예천 청년 모여라!, '제4기 예천군 청년정책협의체' 위원 모집

[뉴스스텝] 예천군은 지역 청년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19일까지 '제4기 예천군 청년정책협의체'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모집인원은 20명 이내로, 신청 대상은 만 19세부터 만 49세까지의 예천군 청년이며, 선정된 위원의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다.예천군 청년협의체는 청년 문제에 대한 조사·연구 및 정책 모니터링, 신규 정책 발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청년과의 소통

예산군,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예산농산물유통센터 방문

[뉴스스텝] 예산군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7일 예산농산물유통센터를 방문해 설 성수품인 사과의 저장 및 공급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설 명절을 맞아 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저장 물량 확보와 원활한 공급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송미령 장관은 농산물유통센터의 저온저장 시설과 선별·출하 과정을 직접 살피고 “성수품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해 달라”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