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여름철 자연재난 총력 대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29 07:18:51
  • -
  • +
  • 인쇄
하수관로 준설, 공동주택 안전점검, 산사태 대책본부 운영 등
▲ 강릉시, 여름철 자연재난 총력 대응
[뉴스스텝] 강릉시는 집중호우 및 태풍 등의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을 5월 15일부터 10월 15일로 정하고 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 체계를 구축해 여름철 자연재난 총력 대응에 나섰다.

시는 본격적인 장마 시작에 따라 인명피해 최소화, 풍수해 저감을 위해 그간 부서별로 추진한 사전점검 내용을 토대로 예방 활동을 시행 중이다.

올해 5월부터 대형 건설 현장 우기대비 안전점검과 상습침수구역을 중심으로 공공하수관로를 준설 완료했으며 주요 도로 19개 노선을 대상으로 빗물받이 준설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추가로 강릉시 관내 상하수도설비 공사업체 및 준설업체와 협력해 집중호우 시 긴급 출동할 수 있도록 비상대기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공동주택 94곳은 우기 대비 안점검검을 자체적으로 실시했고 시에서 8곳을 선정해 손상, 균열, 지반침하 등을 추가 점검했다.

옹벽에 균열이 발생 된 노후 된 공동주택의 경우 20여 개의 계측기를 설치해 지속적인 관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하주차장이 침수되었던 곳은 주변 집수정·배수로 정비를 통해 시설을 일부 개선했다.

산사태 예방을 위한 산사태 대책본부를 6월부터 운영 중이며 피해 우려지역 21개소에 사방사업을 진행하고 우기까지 마무리가 되지 않은 곳은 미리 천막 등으로 수방 자재를 설치해 추가 피해를 막을 예정이다.

또한, 지난 3월 발생한 산불로 피해가 우려되는 옥계면, 성산면 및 왕산면 일대 도로 비탈면에 낙석방지망 설치를 7월 초에 완료할 예정이다.

강릉시 관계자는“최근 기후변화로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산불로 인해 자연재해에 취약해져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와 사전 안전조치로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시흥시 매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행복을 나누는 복주머니' 전달

[뉴스스텝] 시흥시 매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난 9월 24일 지역 내 독거 어르신 30가구를 방문해 ‘행복을 나누는 복주머니’를 전달하며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이번 행사는 홀로 지내는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복주머니에는 떡, 한우, 과일, 한과 등 명절 음식과 함께 파스, 마스크 등 의료용품이 포함돼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복주머니를 전

시흥시 봉우재나눔회, 추석맞이 사랑의 라면 40상자 후원

[뉴스스텝] 시흥시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9월 25일 추석을 앞두고 ‘봉우재 나눔회’로부터 라면 40상자를 기탁받는 후원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후원받은 라면은 40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봉우재 나눔회는 봉우재 마을 내 13개 업체 대표가 2018년부터 뜻을 모아 매월 정기적으로 후원품을 전달하고 있는 단체다. 꾸준한 나눔 활동으로 지역 복지 증진과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번에도

해피어스데이·대한적십자사 포천시 영북봉사회, 추석맞이 '사랑의 송편 및 나박김치 나눔 행사' 진행

[뉴스스텝] 포천시 영북면에서 활동하는 ‘해피어스데이 영북봉사회’와 대한적십자사 영북봉사회는 지난 25일, 사랑의 손길 ‘정나눔’ 프로젝트–추석맞이 송편 및 나박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해피어스데이 영북봉사회에서는 '2025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나박김치를 담가 준비했으며 대한적십자사 영북봉사회에서 송편을 마련해 함께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명절을 홀로 보내는 어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