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백중·고장학회,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08 10:58:41
  • -
  • +
  • 인쇄
함백중·고장학회, 함백중·고총동문회 지역인재 양성 앞장
▲ 함백중·고장학회,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운영
[뉴스스텝] 강원 정선 신동읍 함백중·고장학회와 함백중·고총동문회가 학교 폐교 위기를 막아내고 학교를 중심으로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열정을 쏟고 있다.

학교가 사라지면 마을 역시 빠르게 소멸될 수 있기에 동문회와 장학회 관계자들은 학교의 폐교 위기를 막아내고 오랜 시간 모교 학생들이 많은 장학금을 지원 받았지만 장학금에 대한 취지와 목적조차 모르는 경우와 지역의 자원으로서 선순환이 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총동문회와 장학회에서 많은 고민을 해오다 지난해 8월 지역인재를 세우는 미래형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곧게 자란 나무들을 베어져 외부로 팔려나가고 등굽은 소낭구가 선산을 지킨다”는 선인들의 지혜에 주목하고 추진한 미래형 장학제도인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는 인턴쉽 과정인 “청소년로컬 PD” 실물경제교육 과정인 “청소년경제교실”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미래형 장학제도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함백 청소년 경제교실”을 지난 5월 2일부터 6월 3일까지 실시했으며 “함백 청소년로컬 PD”는 7월과 8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시행한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 함백 청소년 경제교실에는 모교 출신의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신대용 강원대 산학협력단장, 김성태 레드우드인베스트먼트 대표, 금융전문가의 강의 진행과 함께 지역 청년 기업가들이 멘토로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금융의 이해 실물경제 훈련의 중요성을 일깨워 줬다.

또한 올해 함백 청소년 경제교실에는 정선 지역에서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윤성용 삼시세끼, 매화골 산촌펜션 대표가 문화관광 멘토로 김민희 디저트 와와 대표가 로컬푸드 멘토로 최유진 정선아리랑 이수자가 문화예술 멘토로 이재순 NH농협 영월군지부장이 금융멘토로 정운선 미디어경제교육연구소 소장이 실물경제교육 멘토로 각각 참여한다.

아울러 모든 과정을 성실하게 수료한 함백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총 2,0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성인식 축하 세러머니를 통해 격려하고 1인당 100만원의 씨앗자금을 적립형 펀드로 개설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함백중·고장학회는 본 장학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장학제도 BM을 설계한 토탈큐레이션그룹, 밴드플랫폼유밴을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등굽은 소낭구의 운영을 위탁했다.

함백중·고장학회 , 함백중·고총동문회에서는 등굽은 소낭구 장학제도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제도의 바람직한 이해와 구체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동문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지역 소멸을 예방하고 학교와 마을의 발전을 이루는 공동체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전 대덕구,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과 안전 모니터링 “야간 보행 안전 점검”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는 대덕구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이 동춘당공원 일대에서 야간 안전 모니터링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노인·장애인·아동·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안전한 보행 환경 조성을 목표로 마련됐다.주민참여단은 염인섭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원의 사전 교육과 안내에 따라 동춘당공원 일대에서 △계단 높이·폭 △경사로 위치 △신호등 점등 시간 등을 직접 실측하고, 야간 시인성

대전 서구, 공백기 청년들의 이야기 담은 사진전 열어

[뉴스스텝] 대전 서구는 공백기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청년 도전 지원사업’ 홍보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26일 전했다.‘행운을 빌어줘’를 주제로 한 이번 사진전은 오는 10월 31일까지 서구 청년 활동 공간 ‘청춘스럽’에서 진행된다. 전시작에는 청년들이 사회 진입 과정에서 겪은 성장과 도전, 그리고 그 속에서 발견한 소소한 행운의 순간들이 담겨 있다.특히 이번 전시는 2025년 청년 도전 지원사업에

서울시의회 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한강버스 시민 호응 속 환영”

[뉴스스텝]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최근 서울시가 정식 운항을 시작한 한강버스와 관련해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환영 속에서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기대감을 확인했다”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강버스는 지난 9월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으며,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도로 정체와 혼잡한 대중교통에 대한 대안으로 도입된 수상 교통 인프라이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시민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