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여름철 고수온·적조 피해 예방에 민·관 총력 대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0 19:35:04
  • -
  • +
  • 인쇄
시·군, 유관기관, 어업인 등 피해 최소화 대책방안 논의
▲ 경북도, 여름철 고수온·적조 피해 예방에 민·관 총력 대응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10일 환동해지역본부 동부청사 회의실에서 ‘2024년 고수온·적조 대응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열고 여름철 수산 재해(고수온, 적조)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 해양경찰서, 시군, 지구별 수협, 어업인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국립수산과학원과 기상청 장기예보에 따르면 올해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높은 기온과 여름철 엘니뇨 소멸 또는 라니냐 발생에 따라 대마난류가 점차 강해져 표층 수온이 평년에 비해 1℃ 내외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

고수온 특보는 7월 중·하순 경 발령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양식어업인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수온 상승으로 고수온 현상이 매년 상시화되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경상북도 연안은 8월 하순까지 냉수대 영향으로 급격한 수온 변화가 수시로 발생해 양식 생물 피해가 우려되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민·관 대응 장비 확보와 체계 구축 등 고수온·적조 피해 예방을 위한 준비 사항과 기관별 중점 추진 대책을 공유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협력 사항 등을 논의했다.

경북도는 고수온·적조 대비 국·도비 예산 8개 사업, 28억원을 조기 집행 완료했으며, 공공 방제장비인 적조 제거용 황토 2만 2907톤, 전해수 황토 살포기 1대, 방제 바지선 1척 등을 확보했다.

민간 양식 어가에서는 육·해상 차광막, 냉각기, 산소 공급기, 순환펌프 등의 개인 방제장비 3,583대를 사전에 비치·점검 완료했다.

아울러 도내에는 90개 양식장에 강도다리, 조피볼락, 넙치 등 1,982만 마리을 양식 중에 있으며, 특히 고수온에 취약한 강도다리가 전체 양식어류 중 84%를 차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이경곤 해양수산국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올해도 평년보다 수온 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고수온 등 수산 재해로 인한 어업인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민·관이 하나 되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며, 더불어 양식 어업인에게도 입식·출하 신고, 재해보험 가입과 수온 변화에 따른 양식장별 관리 요령 숙지를 통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한민국특수임무유공자회 예산군지회, 한가위 맞아 환경정화 봉사 실시

[뉴스스텝] 대한민국특수임무유공자회 예산군지회(지회장 신보선)는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앞두고 예당호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지회 회원 6명이 참여해 예당호 주변에 방치된 생활쓰레기와 폐기물을 수거하며 깨끗한 수변환경 조성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신보선 지회장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관광객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정성을 모았

세종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59개로 확대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가 최근 세종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선정위원회를 열고 2025년 하반기 새 답례품 공급업체를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이날 위원회를 통해 3개 업체, 5개 답례품이 추가됨에 따라 세종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은 기존 54개 답례품에서 모두 59개로 늘었다.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답례품은 복숭아앙금절편, 세종복숭아샌드 세트(2종), 조치원농협 배와 샤인머스켓이다. 복숭아앙금절편과 세종복

시민 안전·편의부터 여가까지 빈틈없이 챙긴다…광명시, 추석 연휴 종합대책 수립

[뉴스스텝] 광명시는 추석 연휴 동안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오는 10월 3일부터 9일까지 7일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시행한다.시는 이 기간 총괄반, 재해·재난대책반, 교통대책반, 보건의료반, 청소대책반 등 11개 대응반에 23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재난안전, 교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