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담은 일상 공간, '서울의 이용원' 전(展)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8 19:40:06
  • -
  • +
  • 인쇄
서울의 이용원에서 실제 사용된 이용 도구와 관련 사진 자료 전시
▲ 전시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은 7월 9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전시실에서 근현대 서울시민의 삶을 보여주는 '서울의 이용원' 전시를 개최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의 ‘도시역사박물관’으로서 살아있는 서울의 역사를 묵묵히 기록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기록의 일환으로서 ‘서울미래유산기록’ 사업은 ‘낙원떡집’ (2020년), ‘서울의 대장간’(2021년), ‘서울의 이용원’(2022년)을 충실히 조사했다.

이번 전시는 ‘서울미래유산기록’ 사업의 세 번째 조사 결과물인 ‘서울의 이용원’ 보고서를 바탕으로 하여 ‘서울의 이용원 변천사와 시민들의 삶’이라는 주제로 재구성한 것이다. 시민들과 밀접한 공간인 이용원의 변천을 ‘이용원의 등장’, ‘이용원 전성시대’, ‘이용원의 재탄생’ 이라는 3가지 주제로 담아냈다.

1부 ‘이용원의 등장’은 근대 이용의 역사가 시작됐던 단발령 이후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는 시기를 다룬다. 이용원이 ‘개화당 제조소’라고 불렸던 시기의 모습, 일제강점기 이용 업계의 경쟁 구도 등을 당시 신문 기사와 사진자료를 통해 살펴본다. 지금과는 사뭇 달랐던 초창기 이용문화를 보여준다.

2부 ‘이용원 전성시대’는 1960~80년대 초 가장 성행했던 이용원의 모습을 조명한다. 이용원 공간의 한 부분을 포토존으로 조성하여 시민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형제이발소, 효자동이발소 등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이용 도구들과 ‘이발소 그림’ 액자를 전시한다. 이와 함께 이용원의 전성기부터 운영되어 서울미래유산으로까지 지정된 문화이용원과 성우이용원을 조사한 생생한 기록을 풀어냈다.

3부 ‘이용원의 재탄생’은 이용원의 쇠퇴기와 이를 극복하려 했던 이용 업계의 다양한 노력을 확인한다. 더불어 최근 바버숍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하여 새로운 100년을 바라보는 서울의 이용원을 만나볼 수 있다. 구태의연한 이미지의 이용원이 아닌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는 살아있는 생활문화를 느껴볼 수 있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주말 관계 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매주 금요일은 오후 9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은 휴관이다.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우리 주변에서 끊임없이 시민들과 소통했던 서울의 이용원 이야기를 통해 사소하다고 느꼈던 일상 공간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산불 대응 수범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 발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6일 본청 라운지 102에서 2025년 봄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교육 현장의 대응과 극복 과정을 담은 산불 대응 수범 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를 발간하고, 이를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산불이라는 재난 상황 속에서 학교와 교육기관이 어떻게 대응하고 회복해 왔는지를 기록한 경북교육청 최초의 산불 대응 공식 기록집이다. 교육

전라남도교육청 K-에듀센터, 함평골프고 학생 글로컬 역량 강화 지원

[뉴스스텝] 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함평골프고등학교가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미국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 일원에서 운영하는 국제교류에 스포츠‧인문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에는 함평골프고 학생선수 12명이 참가해 국제 스포츠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진로·진학 탐색과 글로벌 리더십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한인 교수 세미나 스포츠

충남도의회, 요양보호사 교육 우수기관 지정 및 지원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고령사회의 핵심 돌봄 인력인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내 요양서비스의 질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전국 최초로 마련한다. 충남도의회는 박정수 의원(천안9·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우수요양보호사교육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제363회 임시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교육 품질이 우수한 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