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부서 1과제 안전문화운동’우수부서 시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2 19:20:03
  • -
  • +
  • 인쇄
2024년 72개 부서 안전 자율과제 실천, 추진실적 평가 통해 9개 우수부서 선정
▲ 제주도, ‘1부서 1과제 안전문화운동’우수부서 시상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존중·이해·배려로 안전한 제주만들기’의 일환으로 추진한 2024년 1부서 1과제 안전문화운동 우수부서를 선정해 시상했다.

도청 72개 부서는 2024년 3월부터 11월까지 자율적으로 선정한 안전문화운동 안전 실천과제를 수행했다.

평가위원들은 과제의 중요성, 추진실적, 파급효과 등을 종합 심사해 9개 우수부서를 선정하고, 상금 총 300만 원을 지급했다.

제주도는 2022년부터 모든 부서가 유관단체 및 도민들과 함께하는 1부서 1과제 안전문화운동을 추진해 도민사회의 자발적인 안전의식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자치경찰단이 추진한 ‘교통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안전문화운동’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육·홍보·단속 등 종합 교통안전 활동 실적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2개 부서로 대중교통과의 ‘불법 주정차 안하기, 방향지시등 사용, 구급차 양보하기’ 캠페인과 보건위생과의 ‘생명을 살리는 올바른 응급실 이용 문화 캠페인’이 선정됐다.

장려상은 4개 부서로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와 기술지원조정과의 ‘오늘도 안전 농업하세요’와 ‘안전하세요! 작업은 느리게, 안전은 빠르게’, 해양수산연구원의 ‘제주 수산물, 우리바당 안전海’와 서귀포시 안전총괄과의 ‘깜빡이 깜빡하지 말아요~’가 수상했다.

안전정책과는 전국 최하위 수준인 제주의 건강걷기 실천율 개선과 도민 걷기 생활화를 위해 부서 전직원이 참여하는 1일 1만보 걷기운동, 도민 10억보 달성 2억원 기부, 걷기 기부 캠페인을 추진한 ‘함께 걷고! 안전신고 하고! 지역안전지수 올리고! 'Go! Go! Go! 안전 챌린지'’를 추진했다. 우수상에 뽑혔으나, 주관부서인 점을 고려해 시상대상에서는 제외하고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1부서 1과제 안전문화운동에 참여한 13개 공기업·출자출연기관에서도 총 2개 우수부서를 선정했다. 2024년 사업장 무재해를 달성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안전보건문화 확산을 통한 안전한 제주 만들기’가 최우수상을,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서비스원이 소속시설 직원을 포함한 전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한 ‘재난안전체험교육’이 우수상을 받았다.

강동원 제주도 안전건강실장은 “모든 부서의 업무와 사업 활동에서 안전의식을 높이고, 도민 일상에서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했다”며 “도민들도 가정과 사업장, 공공시설 등 주변 안전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