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X중국 웨이팡시, 한‧중 교류 연날리기 행사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4 19:30:26
  • -
  • +
  • 인쇄
지난 18일부터 3일간 김해문화의전당과 대성동고분군 일원에서 연(鳶)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 진행
▲ 김해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X중국 웨이팡시, 한‧중 교류 연날리기 행사 성료

[뉴스스텝] (재)김해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시민문화 교류사업 “출항”의 일환으로 진행된 한중 교류 연(鳶)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18일에 김해문화의전당 시청각실에서 진행된 연 문화 세미나는 최석철 대표이사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마원보(马文博) 웨이팡시 디지털문화창조경제연구원장의 “웨이팡시 국제 연날리기 축제 사례” 소개 △배무삼 지연장(부산광역시지정 무형문화재 제21호)의 과거부터 이어져 온 “한국 전통 연의 역사”△조법종 우석대학교 교양대학장의 사료를 중심으로 한 “한‧중‧일 연 문화와 역사” 발표로 이어졌다.

뒤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은 이영식 인제대학교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연 문화 활성화 방안에 대해 참여자들 간 이야기를 나누고 질의응답을 받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세미나에 참여한 김해 시민은 “어린 시절 많이 가지고 놀았던 연에 관해 나라별로 재미난 역사가 있는지 몰랐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지식 향상에 도움이 됐다“ 고 말했다.

19일부터 양일간 김해시 대성동고분군 일대에서 진행된 연날리기 행사에서는 중국 연 만들기 체험, 중국 연 전시, 한중 대형연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중국 연 만들기 체험에서는 중국 연 장인들이 직접 행사 부스 내에 전시된 연과 국제 연의 도시 웨이팡시에 대해 소개하고, 장인들이 제작한 입체 연 제작 과정을 시연하기도 했다. 다 만든 연은 참여자들이 직접 대성동고분군에서 날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대성동고분군 위에서는 행사 기간 내내 중국 웨이팡시 연 계승자들의 동물 연과 국내 연 장인들의 전통 연이 하늘에서 형형색색 서로 어우러져 시민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남녀노소 연을 날리며 어른들은 추억에 잠기고 아이들은 신나게 뛰어놀면서 모두가 환한 얼굴로 연날리기 문화를 즐겼다. 특히 한국의 대형 연 퍼포먼스 시연 시간에는 구경하는 시민들의 입에서 감탄이 절로 나오기도 했다.

(재)김해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 관계자는 “본 행사를 계기로 잊혀져가던 연 문화가 다양한 형태로 활성화되길 바라며 2024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인연을 맺게 된 김해시와 중국 웨이팡시가 계속해서 교류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 인건비 지급 시스템 전면 통합 최종 점검한다!

[뉴스스텝] 경기도교육청이 내년 전면 시행되는 교육공무직원 인건비 통합 관리에 발맞춰 31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대강당에서 업무 담당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연수를 실시한다.이번 연수는 전면 도입에 앞서 현재 이원화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지방교육재정시스템(K에듀파인)을 일원화하고 시범 운영해 업무 효율성 개선을 위한 사전 준비단계 일환으로 마련됐다.주요 내용은 통합 시스템 이해 시

남양주시 진건읍 방위협의회, 서해수호관 안보견학 실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지난 29일 진건읍 방위협의회가 안보견학을 위해 2함대사령부 서해수호관을 방문했다고 31일 밝혔다.이번 안보견학은 문흥기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장을 포함한 회원 26명이 참여해 국가 안보의 중요성과 경각심을 되새기고 지역 안보 체계 구축 및 책임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회원들은 제1·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사건 등에 대해 해군 장병의 설명을 들으며 당시의 치열했던 전투 상황을

신상진 성남시장, 제25회 지체장애인의 날 기념식 참석

[뉴스스텝] 신상진 성남시장은 31일 오전 11시 분당구 야탑동 소재 라온제나 분당에서 개최된 ‘제25회 지체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지체장애인의 날(11월 11일)을 앞두고 열린 이날 행사에는 신상진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관내 지체장애인과 보호자 등 350여 명이 참석했으며, 개회 선언, 장애인 복지증진 유공자 표창, 축사,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신 시장은 이날 축사를 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