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상하수도본부, 10일 부서별 주요 민원 처리상황 점검회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0 19:10:25
  • -
  • +
  • 인쇄
도민 불편 해소 위한 상하수도 민원 처리 ‘총력’
▲ 부서별 주요 민원 처리상황 점검회의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가 도민 생활과 직결된 상하수도 분야 민원 해소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상하수도본부는 10일 본부 회의실에서 좌재봉 본부장 주재로 ‘주요 민원 처리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각 부서가 관리 중인 핵심 민원 30건의 처리 현황과 향후 대책을 전면 점검했다.

각 부(단)장과 과장, 팀장,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민원을 직접 발표하고 해소 방안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상하수도본부가 관리 중인 주요 민원 30건은 ▲종결(해결) 17건 ▲추진 중 12건 ▲추진불가 1건으로 분류된다.

종결 처리된 17건에는 비양도 공동어장 어업피해 민원, 한경면 판포리 저수압 해소, 남원하수처리장·표선7중계펌프장 악취 개선, 개인하수처리시설 기술관리인 선임기준 안내 및 완화 등이 포함됐다.

현장점검과 시설 개선, 주민설명회,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불편을 해소했으며, 반복 민원 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방안까지 마련했다.

추진 중인 12건은 처리 시기와 난이도를 고려해 ▲장기과제 10건 ▲단기과제 2건으로 재분류했다. 수돗물 출수불량 지역 상수도 공급대책, 고지대 급수 취약지역 급수 개선, 조천읍 상수도 공사 및 저수압 민원, 하수처리장 증설 관련 등이 해당된다. 상하수도본부는 사업 단계별 로드맵을 설정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법령·제도상 ‘추진불가’로 분류된 1건에 대해서도 상하수도본부는 검토 사유를 주민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대체 지원방안과 타 사업과의 연계 가능성을 함께 모색해 도민 입장에서 최선의 대안을 찾기로 했다.

상하수도본부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주요 민원 처리상황 점검을 정례화하고, 민원 분석 결과를 예산 편성, 중장기 정비계획, 제도개선 과제 등에 반영해 '선제적 민원 예방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좌재봉 상하수도본부장은 “상하수도 민원은 도민의 일상과 직접 연결된 만큼, 한 건 한 건 끝까지 책임지고 해결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며 “민원 제로를 목표로 현장 중심의 민원처리를 더욱 강화해 도민이 신뢰하는 상하수도 행정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