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기후대응댐 후보지(의령 가례천댐) 주민설명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10 19:15:24
  • -
  • +
  • 인쇄
10일, 의령 가례천댐 시작으로 추석 후 거제 고현천댐 설명회 개최 예정
▲ 경남 기후대응댐 후보지(의령 가례천댐) 주민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0일 오후 3시 30분 환경부 주관으로 경남의 기후대응댐 후보지 2곳 중 의령 가례천댐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7월 30일 기후위기 상황을 대비하여 하천유역 중장기 극한 가뭄과 홍수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기후대응댐 후보지 14곳을 발표했으며, 경남도는 의령 가례천댐과 거제 고현천댐 2곳이 후보지에 선정된 바 있다.

이날 설명회에는 박병언 환경부 물관리총괄과장, 권원만 경상남도의회 의원, 오태환 경남도 수자원과장, 최진회 의령부군수, 오민자 의령군의회 의원을 비롯하여 의령군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환경부는 △기후대응댐 필요성 동영상 상영 △의령군 가례천댐 필요성 △개략적인 댐규모 △댐건설 적정성 검토 결과 △향후 후속 절차, 보상 및 지원 등에 대한 사항을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특히, 후보지 선정 시 수몰 및 관련 규제가 최소화되도록 먼저 검토한 사항과 향후 댐 주변지역 지원 예산을 대폭 늘려 댐 인근 주민들의 숙원을 해소하는 데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의령 가례천댐에 이어서 추석 후에는 거제 고현천댐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두 곳 모두 기존 저수지의 증고를 통해 저수용량을 확대하는 홍수조절댐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주민설명회를 마친 뒤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의, 공청회, 지역수자원관리위원회 자문,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부합성 심사, 국가수자원관리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하천유역수자원관리계획에 최종 반영될 예정이다.

경남도는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후대응댐 후보지 2곳 모두 환경부의 댐 건설 대상지에 포함될 수 있도록 남은 과정들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지역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 목표로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는 등 기후대응댐 건설이 홍수예방과 지역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민기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하천 유역 상류부에 담수 능력 확대를 통해 하류에 있는 하천의 홍수방어 능력 향상을 위해 기후대응댐 건설이 꼭 필요한 실정”이지만 “환경분야 대표분들이 우려하시는 생태환경의 변화 등 부정적인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환경부 및 의령군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 양주축산업협동조합 성금 기부로 지역아동센터 아동에게 희망 전해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16일 양주축산업협동조합이 의정부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 희망사다리를 지원하기 위해 성금 5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이후광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 5명이 참석했다. 성금은 의정부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를 통해 관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이후광 조합장은 “미래의 자산인 아이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할 수 있어 뜻깊으며,

가평군, 조종면 기초생활거점사업 설명회 '성료'

[뉴스스텝] 가평군은 16일 ‘조종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2단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이날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및 주민설명회는 가평군의회 의원과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용역사, 예비계획 주민위원회, 조종면 기관·단체장, 주민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사업 추진 배경과 과업 수행 방법, 향후 일정이 설명됐으며, 연구 방향 발표 후 질의

부천시, 2025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개최

[뉴스스텝]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난 11일과 13일, 소속 아이돌보미 260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이번 집담회에서는 △아이돌보미 인적성 검사 △아이돌봄지원사업 지침 안내 △아이돌봄지원법 일부 개정 사항 설명 등이 진행돼 아이돌봄 서비스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한 아이돌보미는 “인적성 검사로 강점과 보완점을 확인할 수 있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