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 서울마음편의점 강북점 개소식 참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8 18:40:45
  • -
  • +
  • 인쇄
서울시 ‘외로움 없는 서울’ 대책 일환으로 공모 통해 4곳 조성
▲ 정초립 강북구의원 ‘서울마음편의점 강북점’ 개소식 참석 (사진제공=강북구의회)

[뉴스스텝]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도시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정초립 의원(미아동·송중동·번3동)이 지난 27일, 꿈의숲종합사회복지관에 조성되는 ‘서울마음편의점’ 강북점 개소식에 참석했다. ‘서울마음편의점’은 지난해 10월 서울시가 외로움·고립은둔 시민을 위한 종합대책 ‘외로움 없는 서울’의 일환으로 추진한 정책이다.

서울시는 ‘하드웨어(hardware)를 하트웨어(heartware)’로 바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사람과 이벤트를 잇는 도시 공간을 만들겠다는 전략을 밝히며, ‘서울마음편의점’ 공간이 간편하게 식사하거나 생필품을 사러 수시로 드나드는 편의점처럼 외로움을 느끼는 누구나 언제든 찾아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소통 장소이자 고립 경험 당사자 등과의 상담과 외로움 해소를 위한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서울시 공모를 통해 올해 강북점, 도봉점, 관악점, 동대문점 등 4곳이 먼저 선정됐다. 강북점은 요리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모임, 재취업 준비 교실, 인문학 교실과 소규모 모임, 1:1 마음건강상담 등을 진행하며, 평일 오전 9시 ~ 오후 9시,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이 공간에는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대상(청정원 등), ㈜풀무원식품의 기부를 통해 라면, 레토르트 식품, 음료 등이 준비됐다.

개소식에 참석해 시설을 둘러본 정초립 강북구의원은 “외로움과 고립은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가 함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서울마음편의점’ 강북점 개소를 통해 주민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들러 마음의 짐을 덜고, 따뜻한 위로와 연대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강북구는 어르신부터 청년까지 다양한 1인가구가 함께 살아가는 지역인 만큼, 마음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더욱 절실하다”며, “앞으로도 도시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지역사회 기반을 확충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TKG태광, 5년간 10억 장학금 기탁 마무리

[뉴스스텝]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이사장 노은식)은 TKG태광(주)(그룹회장 박주환)에서 5년에 걸친 10억원 장학기금 기탁을 완료한다고 19일 밝혔다. TKG태광은 지난 2021년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김해시미래인재장학재단에 5년간 매년 2억원씩 기탁하기로 하고 오는 22일 10억원 기탁을 마무리한다. 노은식 이사장은 “지역 인재 양성이라는 큰 뜻을 오랜 기간 꾸준한 정성으로 실천해 주신 TKG태광에

충북교육청,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문화 행사 주관해 예술교육을 만나다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19일, 제104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 참석한 교육감들과 함께 청주공예비엔날레 현장에서 특별한 문화행사를 주관했다고 밝혔다.이날 전국의 교육감들은 함께 작품을 둘러보며 공예가 지닌 사회・문화적 가치에 공감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는 미래 세대로 이어졌으며, 청주에서의 성공적인 협력 모델을 전국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기회로 확대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순천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최미희 의원, '순천시 장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순천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장경순)는 지난 18일 순천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순천시 장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이번 간담회는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최미희 의원의 주재로 열렸으며, 오행숙 부의장을 비롯한 장경순 행정자치위원장·김태훈·정병회·신정란·우성원·서선란·이복남·정홍준·유승현 의원, 가족복지과 관계 공무원, 장애인단체, 자립생활센터, 관련 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