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교육도서관, 문학의 향기를 따라 몸근육, 마음근육을 길러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4 18:30:22
  • -
  • +
  • 인쇄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초등 기수 탐방 실시
▲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초등 기수 탐방 실시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24일부터 25일까지 옥천과 보은 일대에서 2025.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초등 기수를 운영했다.

'문학기행 체인지'는 충북교육 핵심정책인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 '생각을 나누는 같이(가치)책'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2년차 사업으로 몸근육과 마음근육의 동반 성장을 위해 작가의 삶과 작품의 배경을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도내 7개 초등학교 학생 29명, 교사 7명이 참가한 이번 문학기행은 학생수련원 옥천분원과 연계한 인문소양 교육활동으로, 충북 대표 문학인 정지용 시인과 오장환 시인의 작품을 탐구하고 작가의 발자취를 따라 1박 2일 여정으로 진행됐다.

기행단은 정지용 문학관과 생가를 방문하여 정지용의 생애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작인 '고향', '향수'를 직접 낭송하며 고향을 그리워했던 시인의 당시의 마음을 공감해 보았다.

이어, 옥천교육도서관으로 이동하여 문학과 공예를 결합한 '문학 부채 만들기' 체험 활동을 통해 시인의 작품을 내면화하는 시간을 보냈다.

저녁에는 정지용, 오장환 작품을 주제로 하는 샌드아트 공연 관람 및 모래 액자 만들기를 통해 문학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했다.

학생들은 빛과 모래를 통해 역동적으로 표현되는 시인의 작품을 감상하며, 호기심과 즐거움으로 가득했다.

둘째 날 오전, 기행단은 학생수련원 옥천분원의 '트리 클라이밍' 프로그램에 참여해 몸근육을 기르고 구성원간에 협동심과 유대감을 끌어올렸다.

오후에는 보은 오장환 문학관을 방문해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시인의 삶과 작품을 탐구했다.

작가의 대표작인 '해바라기' 동시 이어쓰기와 시화 그리기, '둥구나무' 사계절 표현 활동을 통해 시인의 순수한 감성을 공유하며 탐방을 마무리했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이번 문학기행을 통해 학생들이 몸근육과 마음근육을 동시에 키우는 전인적 성장을 이루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학기행 체인지 마지막 기수인 중등 2기는 중・고등 학생 및 교사 40명이 참가하며, 9월 23일부터 26일까지 3박 4일 동안 '중국인 거리(오정희 저)',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 저)', '천변풍경(박태원 저)' 도서를 주제로 인천 차이나타운, 만석동 일대, 청계천 주변을 찾아 문학기행을 떠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조달청-메인비즈협회 동반성장 논의 '규제의 벽을 허물다'

[뉴스스텝] 조달청은 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회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혁신 중소기업의 성장 지원과 규제개선을 위한 상생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메인비즈, 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는 정부의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정책에 따라 2010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전국 약 2만 5천 여 개의 경영혁신중소기업을 회원사로 두고 있다. 이

부평구, ‘지방정부 일자리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특별교부세(재정인센티브) 3천만원 확보

[뉴스스텝] 부평구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상반기 지방정부 일자리사업 평가’에서 기초지자체분야 우수상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행안부는 전국 22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일자리사업 추진 실적과 우수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광역 7곳과 기초 13곳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구는 고용률, 여성 고용률, 취업자 수에서 전년 대비 높은 실적을 기록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특히 ‘신중년 경력 활용 맞춤형

양주시 옥정2동 통장협의회,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성금 기부

[뉴스스텝] 옥정2동 통장협의회가 지난 1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고 나눔 실천에 앞장서기 위해 ‘이웃돕기 성금 50만 원’을 기탁했다. 기부금은 관내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 가정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통장협의회는 평소에도 지역 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으며, 이번 기탁을 통해 지역 공동체의 따뜻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 의미를 더했다.주혜숙 통장협의회장은 “주민들을 가장 가까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