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충북 규제개혁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장려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1 18:20:33
  • -
  • +
  • 인쇄
‘취득세 무관할 신고업무 확대’, ‘개별공시지가 전자검증’ 우수사례
▲ 청주시, 충북 규제개혁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장려상 수상

[뉴스스텝] 청주시는 지난 10일 충북연구원에서 열린 ‘2024 충북 규제개혁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취득세 무관할 신고업무 확대’와 ‘개별공시지가 전자검증’사례로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취득세 무관할 신고업무 확대’는 4개 구청 어디에서든 취득세 신고 가능한 범위를 기존 공동주택에서 상가 건축물, 단독주택 매매까지 확대한 것이다.

해당 사례는 시민에게 편리한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한 우수사례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개별공시지가 전자검증’은 충북 최초로 청주시가 개별공시지가 전자·검증 시스템을 도입한 사례다. 토지의 면밀한 검증체계 구축과 정확한 개별공시지가 산정을 가능하게 한 우수사례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규제개혁을 통해 국민 생활불편 해결, 지역경제 활력 제고 등의 성과를 창출한 충북 내 우수사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청주시 사례 2건을 비롯한 우수사례들은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제출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다시 한번 청주시의 우수한 규제개선 사례를 확산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시민 생활과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규제를 찾아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창원특례시, 중소기업 탄소규제 대응‘정부 공모사업’선정 쾌거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관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그에 따른 정부 공모사업에서 9개 기업이 선정되어 총 사업비 7억 2,800만 원(국비 5억 3,200만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시의 지원사업은 2026년 EU 탄소국경조정제도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직・간접 수출 중소기업의 탄소규제 대응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탄소중립 설비 및 디지

경기도, 민선8기 ‘극저신용대출 2.0’ 시행합니다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민선7기 극저신용자 대출은 코로나로 인해서 정말 힘든 처지에 계시는 도민들을 위한 제도로 만들어졌다”면서 “코로나 직후에 어려웠던 우리 도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금융 지원이었다”고 밝혔다.이에 김동연 지사는 “당시 많은 분들이 다중 채무를 갖고 계신 어려운 분들이었고, 약 11만 명이 (극저신용자 대출제도의) 혜택을 받았는데, 그중에 75%의 대출 금액이 생계비로 쓰셨다고

강릉시, 청렴혁신추진단 부패취약 개선대책 성과보고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지난 15일 월요일 '시민참여 청렴혁신추진단' 회의를 열고, 청렴한 계약문화 정착을 위해 추진한 수의계약 분야 부패 취약 집중개선 성과를 공유했다. 시는 그동안 수의계약 총량제 강화 전 부서 비대면 전자 계약 전면 실시 계약이행통합서약서 도입으로 10종~17종에 달하던 계약서류를 1종으로 간소화하는 등 주요 청렴 시책을 지속 추진해 왔다. 주요 성과로, 본청 등은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