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청렴혁신추진단 부패취약 개선대책 성과보고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6 16:20:09
  • -
  • +
  • 인쇄
강릉시, 전 부서 전자계약시스템 도입 안착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시는 지난 15일 월요일 '시민참여 청렴혁신추진단' 회의를 열고, 청렴한 계약문화 정착을 위해 추진한 수의계약 분야 부패 취약 집중개선 성과를 공유했다.

시는 그동안 ▲수의계약 총량제 강화 ▲전 부서 비대면 전자 계약 전면 실시 ▲계약이행통합서약서 도입으로 10종~17종에 달하던 계약서류를 1종으로 간소화하는 등 주요 청렴 시책을 지속 추진해 왔다.

주요 성과로, 본청 등은 ‘수의계약 금액’을 읍면동은 ‘수의계약 횟수’를 제한하는 수의계약 총량제의 이행률이 99.9%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계약업체의 만족도는 91%, 공정성 확보 수준은 93%로 조사됐다.

대면 계약 관행 개선을 위해 도입한 비대면 전자 계약의 이행률은 93%로, 2024년 이행률 71% 대비 22%p 상승했다. 특히, 지난 6월부터 본청 일상경비 부서를 대상으로 전자 계약을 전면 실시한 결과, 지난해 0%였던 이행율이 61%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계약업체의 만족도는 96%에 달했다.

강릉시 관계자는 “이번 성과보고를 통해 청렴계약 정책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공정성과 투명성이 한층 강화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공정한 계약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세종시, 관내 아파트 단지 174곳 등 소방시설 성능 개선 추진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가 전기차 화재 예방과 대응을 위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소방시설 강화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세종소방본부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 열폭주로 인해 순식간에 대형화재로 번지는 특성이 있어 초기 감지와 방수가 화재 진압의 성패를 가른다.이에 따라 시는 오는 3월 기존보다 강화된 화재안전성능기준 시행에 앞서 관내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성능개선 행정지도

상주시, 유충구제 및 이동식화장실 방역소독

[뉴스스텝] 상주시보건소는 1월 중순을 시작으로 3월 말까지 감염병 매개체인 위생 해충의 조기 차단을 위해 월동 위생 해충 집중 구제 및 이동식 화장실 등 감염 취약지역에 대하여 집중 방역소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유충구제는 정화조, 하수구, 고인물 등 관내 방역 취약지를 중심으로 집중 실시하며, 특히 관내 이동식 화장실 170여개에 대해 초미립자 살포 및 분무 소독를 병행하여 하절기 위생해충 발생 억

민·형사, 가사, 세무까지… 청주시 무료법률상담 운영 시작

[뉴스스텝] 청주시는 시민들의 생활 속 법률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올해도 ‘청주시 무료법률상담실’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무료법률상담은 민사, 형사, 가사, 세무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문제에 대해 법률전문가와 1대1로 대면 또는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상담은 매월 둘째·넷째 주 월요일에 운영된다 이용 대상은 청주시민, 청주시에 주소를 둔 기업체 직원, 청주시에 체류 중인 외국인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